(2022년 방송통신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과제물)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외 7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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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방송통신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과제물)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외 7문항

자료번호 r1580705
수정일 2022.05.13 등록일 2022.05.13
학과(학년) 간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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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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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
1)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점
2)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요시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 극복 방안
2. 병원 조직의 분권화와 권한 위임의 정도를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5점)
3.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과 맥그래스(Quinn & McGrath, 1985)가 제시한 모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혹은 간호조직, 소속 기관이 없다면 가정하여 설정)의 문화에서는 어떤 측면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10점)
1)퀸 모형
2)자신이 속한 조직의 문화에서는 어떤 측면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
4. 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5점)
1)투입의 변화 2)관리과정의 변화 3)기타
5.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 (PDSA)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의 업무나 생활, 혹은 조직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질 향상 활동 단계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5점)
1)PDCA(PDSA) 방법
① Plan(계획) ② Do(실행) ③ Check(or Study, 확인/검토) ④ Act(개선/조치)
2)자신의 업무나 생활, 혹은 조직에서의 질 향상 활동 단계 적용
① Plan(계획) ② Do(실행) ③ Check(or Study, 확인/검토) ④ Act(개선/조치)
6.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5점)
1)환자안전 증진 전략 2)환자안전 증진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과 나의 견해
7.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을 설명하시오. (5점)
1)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①실무 ②행정 ③교육 ④연구
2)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
①기록 특성 ②교육과 훈련 ③정책과 절차 ④보안체계 ⑤기록입력 ⑥표준용어체계
8.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5점)
①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제품전략
②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유통전략
③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촉진전략
④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가격전략
9.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2년 방송통신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과제물)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외 7문항
1. 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점

목표관리 단계에서의 유의점은 크게 5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측정가능하지 않는 대상은 관리할 수 없다. 관리할 수 없으면 목표에 도달하기 어렵다. 목표는 달성해야 할 성과를 누가, 언제, 얼마만큼 하는가 등으로 명확하게 나타낸 것이다. 즉, 목표는 구체적이고 정량적으로 표현이어야 한다. 따라서 매출 증가, 원가절감, 불량감소, 서비스향상 등의 표현처럼 목표항목의 제시만 나타낸 것은 정량화되지 못해 목표라고 할 수 없다. “2022년 매출액을 전년 대비 매출액보다 20% 증가시킨다.“ 처럼 구체적이고 측정가능가함으로써 관리가 가능하도록 표현해야 한다.

둘째, 목표는 부문의 목표와 합치되고 구성원 전체가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어야 한다. 개인의 목표는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조직의 목표에 공헌해야 하는 한계 내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개인과 조직의 목표가 상충되지 않도록 목표 설정 과정에서 원활한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셋째, 목표는 달성하기 어려우면서도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목표는 너무 쉬워서도 안 되지만, 비현실적이어서도 안 된다. 즉, 목표의 수준은 현재의 상황을 넘는 도전적인 과제로서 능력보다 약간 높은 범위로 설정(20%)하여 실현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목표는 5개 이내로 설정한다. 제한된 자원 내에서의 목표 설정과 그 목표 달성에는 선택과 집중이 요구된다.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많이 설정하기보다는 5개 이내의 단기간의 작업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을 세운 후, 일정 주기(한 달 또는 두 달, 반년)로 목표 달성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 설정한 목표에 근접하는 현실적인 방법이다. 다섯째, 성과측정방법은 명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설정이 적절해야 한다. 예를 들면, 전년도보다 목표액수를 OO% 증가 ’처럼 목표를 정하면 결과의 측정은 명확해진다. 따라서 목표설정 시 성과 측정 방법과 관리 자료의 제시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이상미, 최윤경(2016). 전략적간호관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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