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50855
수정일 2023.11.09 등록일 2023.11.0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80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제2장 유아수학교육의 변천
제3장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제4장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제5장 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과정
제6장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제7장 유아수학학습의 운영
제8장 유아수학교육의 가변정천·유아기관·초등학교 연계
제9장 환경구성
제10장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1.1. 유아수학교육의 이해
1. 수학교육의 가치
・수학의 발전
- 인간 : 정착, 집단, 무리생활
- 실제 생활의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시작
- 수학교육 : 수학지식을 전하기 위한 목적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
- 가치적 측면 : 실용적 가치, 문화적 가치, 도야적 가치
- 기능적 측면 : 일상생활을 위한 수학, 문화유산으로서의 수학, 직업을 위한 수학
과학 및 기술 분야를 위한 수학
1) 일상생활을 위한 수학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더 많은 수학적 지식과 판단 요구
- 다양한 이율과 조건이 다른 은행의 예금이나 보험 선택
- 매스컴에서 보도된 물가, 주식, 여론조사 등의 양적 정보 접할 때
- 목적지까지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교통수단을 선택할 때
・복잡하고 다원화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수학적 지식과 기능 습득 필요

2) 문화적 유산으로서의 수학
・인류가 이루어 낸 위대한 문화적, 지적 성취
・많은 양을 다루기 위해 수를 창안
・길이나 무게 등의 연속 양을 다루기 위해 분리 양으로 만들어 처리하는 측정 고안
・0의 사용과 위치적 기수법 발견
・수학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결식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수학교육, 공통형)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
  •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아기 수학교육의 필요성 수학교육의 최근 동향을 보면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수학적인 지식이 특정인에게만 필요한 것이지만, 최근 기술의 고도화. 정보화 사회로 진입으로 모든 사람에게 수학적 소양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1) 수학은 생활세계를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실용적인 목적으로 수학을 이용하는데, 고대는 측량기법, 조세, 물물교환, 공예제작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수학이 생활화되어 있다. ①실용적 기능: 정해진 공간에 물건 정리하기,
  • 2023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 등)
  •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유아수학교육은 수학교육의 원리에 그 기초를 두고 있지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유아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즉, 유아는 고유한 발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유아기 발달특성을 고려한 수학교육이 시도되어야 한다. 유아수학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며, 수학교육은 수학적 내용을 교육하는 것이다. 수학교육은 수, 양, 공간도형에서의 관계를 인지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 2023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1.1. 유아수학교육의 이해 1. 수학교육의 가치 ・수학의 발전 - 인간 : 정착, 집단, 무리생활 - 실제 생활의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시작 - 수학교육 : 수학지식을 전하기 위한 목적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 - 가치적 측면 : 실용적 가치, 문화적 가치, 도야적 가치 - 기능적 측면 : 일상생활을 위한 수학, 문화유산으로서의 수학, 직업을 위한 수학 과학 및 기술 분야를 위한 수학 1) 일상생활을 위한 수학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더 많은 수학적 지식과 판단 요구 - 다양한 이율과 조건이 다른 은행의 예금이나 보험 선택 - 매스컴에서 보도된 물가, 주식, 여론조사 등의 양적 정보 접할 때 - 목적지까지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교통수단을 선택할 때 ・복잡하고 다원화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수학적 지식과 기능 습득 필요 2) 문화적 유산으로서의 수학 ・인류가 이루어 낸 위대한 문화적, 지적 성취 ・많은 양을 다루기 위해 수를 창안 ・길이나 무게 등의 연속 양을 다루기 위해 분리 양으로 만들어 처리하는 측정 고안 ・0의 사용과 위치적 기수법 발견 ・수학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결식 - 중략 -
  •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 Ⅰ. 서 론 실지로 수학교육은 우리 생활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효과적인 문제해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즉, ‘수학’은 인간의 삶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 202302해업) 유아특수교육학 유아특수교육의 기초가 된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에 대해 비
  • Ⅰ. 서론 교육이란 용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쓰지만 정작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선뜻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는다. 그 이유는 교육이라는 개념이 차지하는 범위가 한정적이라기보다는 상당히 광범위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항상 마주치는 질문인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가 단순하지 않듯이 교육의 개념 또한 단순한 문제는 아니다. 유아특수교육분야에서는 영․유아와 그 가족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성 및 요구는 단일 교육과정이나 서비스의 적용을 불가능하게 한다는 전제 하에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용에 있어서 개별적 접근을 중요시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