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디지털교육)유아 디지털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 등
해당 자료는 17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디지털교육)유아 디지털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 등

자료번호 r1669179
수정일 2024.04.19 등록일 2024.04.1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2023년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 디지털 교육의 교수매체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을 명확하게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흐름
(2) 유아 디지털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① 스마트폰/스마트패드 ② AR/VR ③ 3D 프린터, 3D 펜 등 기타 디지털 매체
2) 각 교수매체의 장단점
① 태블릿 PC ② AR ③ VR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역사
3) 인공지능의 원리
4)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 사례
(1) 일상생활
①스마트 홈 ② AI 비서 ③개인화된 추천 시스템 ④AI 고객 서비스
⑤스마트기기와 가전제품 ?헬스케어 및 웰니스 ? 자율주행 기술
(2) 교육분야
①음성인식 기술 기반의 AI 스피커 활용
② 음성(영상)인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이 결합된 애플리케이션
③ 생성형 AI 수업활용
④ 국내 주요 에듀테크 기업 서비스
⑤ 공공 분야에서의 교육과 관련된 활용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
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
2) 자신의 디지털 역랑 강화 계획
(1) 놀이 및 활동 지원 (2) 놀이 관찰 및 기록
(3) 업무수행 (4) 가정연계 활동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흐름
유아는 추상적 사고가 어렵기 때문에, 17세기 코메니우스의 《세계도회》를 시작으로 프뢰벨 은물, 몬테소리 교구 등의 사례처럼 과거부터 오감각을 통한 유아용 교수매체가 활용되었다. 그리고 1950년대에는 TV와 그림책 비디오가 최초로 교수매체로서 도입되었다. 또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유아들이 TV와 시청각 미디어를 통해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행동을 학습한다는 이론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과거의 TV와 비디오는 일방향적 특성으로 유아들이 수동적인 관찰을 통해 공격적 행동을 모방하는 부정적 결과가 많이 우려되었다. 반면, 최근의 디지털 TV는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아교육의 교수매체로서 긍정적으로 평가받는다.

과거의 그림책 비디오에 대해 유아 발달에 대한 논쟁도 있다. 반대론자는 그림책 영상화로 인해 유아가 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유아 스스로 책을 읽고자 하는 주도성을 제한하며 시간에 종속된다고 주장한다. 반면, 찬성론자는 책이라는 인쇄매체는 정지된 공간의 제한이 있지만, 비디오는 이야기 세계에 몰입할 수 있는 실제감, 현실감을 제공하며, 문학성, 미술성, 음악성이 첨가되는 측면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김정숙, 유구종, 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광형, 이병래(2018), 인공지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현상(2023), 인공지능 혁명, 트렌드리더.
박미란(2023), 인공지능, 세상을 바꾸다, 유페이퍼.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3), 2023 디지털교육백서, 내일날씨.
김태훈, 생성형 AI의 수업 활용 방안, 교육동향분석 12호. 전북교육정책연구소.
장상현,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과 교육플랫폼, 지능정보기술동향 2021 5월호.
이종현,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활용 동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이 교육활동에서 디지털매체 활용에 미치는 영향
https://dcollection.yonsei.ac.kr/public_resource/pdf/000000545834_20240416202547.pdf
김선민, 최지영(202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증강현실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2023, vol.18, no.2, pp. 337-351 (15 pages),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박현정(2022),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유아 놀이에 대한 참여적 실행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의 개별화 지향하며 형평성·포용성 높이는 AI 활용 필요
https://eiec.kdi.re.kr/publish/naraView.do?fcode=00002000040000100010&cidx=14456&sel_year=2023&sel_month=09
인공지능 활용한 교육혁신
http://webzine.koita.or.kr/202211-innovation/%EC%9D%B8%EA%B3%B5%EC%A7%80%EB%8A%A5-%ED%99%9C%EC%9A%A9%ED%95%9C-%EA%B5%90%EC%9C%A1-%ED%98%81%EC%8B%A0
AI시대, AI교육!
https://sti.kostat.go.kr/window/2021a/main/2021_sum_02.html
생성형 AI 활용 교육 우수 사례
http://www.webzine-ssp.kr/special_theme/7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디지털교육)유아 디지털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 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