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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 통증에관한 글입니다. 수정없이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아동의 통증에 대한 개념발달과 아동의 반응●
□ 영아기의 통증 반응
□ 2 ~ 7세 - 전 조작기 사고
□ 7 ~ 12세 - 구체적 조작 사고
□ 13세이상 - 형식적 조작사고
●통증사정●
□ 아동 통증 사정의 원칙
□ 통증 사정 전략 ( QUESTT )
□ 아동을 위한 통증 척도
□ 통증관리지침
□ 아동의 통증에 대한 허위와 사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 통증
□ 영아기의 통증 반응
- 통증의 생리적인 지표(indication) : 손바닥에 땀에 나고 심박동과 혈압이 증가되며 혈액의 산화도가 감소. ( 조산아에게서는 별로 명백하지 않음 )
- 강직되거나 몸부림치는 전신적 신체반응, 자극영역의 국소반사(local reflex)가 위축.
- 사지를 움츠리고, 대변, 딸꾹질, 울음으로 동통을 국소화 시킬 수 있음.
- 누워있기를 거절하고 간호사를 밀고 뒹굴면서 최대의 움직임을 동원하여 달아나려고 함.
- 큰 소리로 운다.
- 통증의 표정 ( 눈썹이 모아지며 눈을 꼭 감고 아픈 얼굴표정 )
- 통증을 야기하는 자극과 통증간의 연관을 이해할 수 없음.
□ 2 ~ 7세 - 전 조작기 사고
- 통증은 일차적으로 신체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이라고 생각.
- 통증이 마술적으로 사라질 것으로 생각
- 통증을 잘못에 대한 벌로 생각.
- 통증이 어떤 사람 때문에 생겼다고 여기면 그 사람을 때리기도 함.
- 귀나 입을 검사하거나 직장체온을 측정하는 침습적인 경험은 불안을 유발.
아동의 반응
<유아기>
- 고통을 주는 치료절차에 반응하는 것과 같이 고통이 없는 치료절차에도 심한 반응을 보임.
- 자극받은 부위를 위축시키면서 국소적인 신체반응을 보임.
- 큰소리로 운다.
- 아픈 얼굴표정과 분노 ( 특징은 영아초기와 같으나 눈을 뜨고 있음)
- 신체적 저항을 보이고 특히 자극이 가해지면 그것을 밀어냄.
<학령전기 아동>
- 큰소리로 울거나 부르짖음.
-‘아’, ‘아파’ 등의 언어적 표현을 함.
- 몸부림침.
- 자극이 주어지기 전에 그것을 밀어내려 함.
- 비협조적이어서 신체적 억제가 필요함.
- 과정을 빨리 끝내라고 요구함.
- 부모나 간호사, 가까운 사람에게 매달림.
- 껴안거나 혹은 다른 신체적 안위로 정서적 지지를 받고자 함.
- 지속적인 통증에 안절부절해함.
- 통증을 일으키는 치료절차를 예상하면 이러한 모든 행동이 나타날 수 있음.
□ 7 ~ 12세 - 구체적 조작 사고
- 통증을 신체적인 것에 관련시킴. : 두통 , 위의 통증.
- 누군가의 죽음에 대해 심리적인 통증을 느낄 수 있음.
- 신체적으로 해로운 것 (신체파괴와 죽음)을 두려워함.
- 통증을 잘못에 대한 벌로 생각 할 수 있음.
- 심각한 얼굴표정, “난 괜찮아요”라는 마음내키지 않는 대답, 침묵, 활동부족, 다른사람과 교류하지 않는 것과 같은 행위는 도움을 요청하는 징후임.
아동의 반응
참고문헌
권인수 외(1997) 임상아동간호학실습지침서 수문사
김계숙 외(1991) 아동간호학 신광출판사
김계숙 외(1996) 아동간호학(중환자) 신광출판사
김미예 외(1996) 아동간호학 II 수문사
김미예 외(1999) 아동간호학총론 수문사
김영혜 외(2003) 아동간호학총론 현문사
홍경자 외(1993) 아동간호학 上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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