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자료번호 w1255741
수정일 2017.12.22 등록일 2014.01.04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2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인지행동모델의 주요이론,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Beck의 인지치료,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인지치료의 개입기법)


인지행동모델’은 ‘행동주의이론’과 ‘인지이론’의 절충모델이다. '인지행동모델'이란, 하나의 실천모델이 아닌 여러 모델을 총칭하는 용어이며, 사람이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연구에서 도출한 개념이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에서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다.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역동성에 의해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의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사람들의 느낌을 결정하는 것은 그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 있다고 본다. ‘인지행동이론’에서의 ‘인간’은 개인적ㆍ환경적ㆍ인지적 영향력 사이에서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행동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고유한 인지과정을 통해 환경에서 자신이 경험한 것을 해석하고 행동한다. 행동의 결과는 다시 주위 반응에 영향을 받는 순환적인 상호과정인 것이다.
‘인지행동모델’에서는 ‘인지’를 변화시키면 감정과 행동까지 변화된다고 보므로, 문제행동의 client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그 사람의 생각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인지이론의 관점은 인간의 사고를 정서와 행동을 결정적인 중요한 요소로 본다.
‘인지행동이론’은 행동과학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며, 사회복지실천 등 임상적 영역에서도 활용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인지행동모델’을 사회복지실천의 적용 목적은 client 자신의 생활경험을 보다 현실적이고 긍정적으로 인식ㆍ사고ㆍ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행동모델’은 ① 타인이나 전문가 행동을 모방하는 ‘모델링’, ② 상대방 역할을 수행하는 역할 연습, ③ 행동을 세분화하여 단계적으로 연습하는 ‘시연’, ④ 인지체계를 긍정적인 사고로 변화시키는 ‘재구조화’, ⑤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자기주장법’ 등의 치료기법을 통해서 client에게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이나 행동을 학습시킨다.
사회복지사는 ‘치료과정의 주체’, ‘치료자’와 ‘평가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환경’에서 이해하는 인지행동적 관점이 필수이다.

1. 인지행동모델의 주요이론
① ‘인지적 재구성’에 초점을 둔 이론
‘인지(cognition)'란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으로서, 인간의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점검되고, 변경될 수 있다.
client의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도 생각의 내용이나 방식이 잘못되어 초래된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인지를 재구성함으로써 해결하려 한다.
② ‘대처기술훈련’에 초점을 둔 이론
client에 대한 직접적인 교육과 훈련을 강조한다. 상황에 적절한 대처 행동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써 해결하려 한다.
③ ‘문제해결 접근’에 초점을 둔 이론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기술훈련’을 복합적으로 사용할 것을 강조한다.
client의 문제 상황에서 보다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한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인지의 내용과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해결하려 한다.
2.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사회복지사가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은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와 Beck의 ‘인지치료’이다.
1)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사람들이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를 겪는 이유는 ‘사건“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을 지각하고 받아들이는 비합리적인 해석 때문에 정서적

참고문헌

없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기술 인지행동모델
  • 인지행동이론은 인지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통합한 것으로 두 이론이 각각의 독특한 특성을 갖는다. 인지이론에서는 인간의 환경에 대한 사고․인식․해석이 정서와 행동의 결정요인이라고 보는 반면,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모방과 관찰을 통해 학습된 것이기 때문에 행동수정을 통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간주한다. 따라서 인지이론에서는 왜곡된 인식이나 해석으로 인해 인간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반면, 행동주의이론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혹은 부정적인 행동을 모방․학습한 결과로 역기능적인 행동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인지행동이론에서 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인지행동모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인지행동모델 1. 인지행동모델의 등장배경 1) 정의 -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라고 하는 것은 아들러(Alfred Adler)의 개별심리학,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사업, 근래서의 현실치료의 사고체계를 모두 포함한 것을 인지이론이라 하며, 여기에 과제주기, 강화, 보상, 반복, 행동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것을 인지 ․ 행동주의 접근법이라고 한다. ① 인지․행동모델기법의 기본전제는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적 역기능이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삶의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인지행동모델에 관하여 (인지행동모델의 주요이론,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Beck의 인지치료,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인지치료의 개입기법) 인지행동모델’은 ‘행동주의이론’과 ‘인지이론’의 절충모델이다. \'인지행동모델\'이란, 하나의 실천모델이 아닌 여러 모델을 총칭하는 용어이며, 사람이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연구에서 도출한 개념이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에서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다.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역동성에 의해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의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사람들의 느낌을 결정하는 것은 그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 있다고 본다. ‘인지행동이론’에서의 ‘인간’은 개인적ㆍ환경적ㆍ인지적 영향력 사이에서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행동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고유한 인지과정을 통해 환경에서 자신이 경험한 것을 해석하고 행동한다. 행동의 결과는 다시 주위 반응에 영향을 받는 순환적인 상호과정인 것이다. ‘인지행동모델’에서는 ‘인지’를 변화시키면 감정과 행동까지 변화된다고 보므로, 문제행동의 client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그 사람의 생각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인지이론의 관점은 인간의 사고를 정서와 행동을 결정적인 중요한 요소로 본다. ‘인지행동이론’은 행동과학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며, 사회복지실천 등 임상적 영역에서도 활용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인지행동모델’을 사회복지실천의 적용 목적은 client 자신의 생활경험을 보다 현실적이고 긍정적으로 인식ㆍ사고ㆍ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행동모델’은 ① 타인이나 전문가 행동을 모방하는 ‘모델링’, ② 상대방 역할을 수행하는 역할 연습, ③ 행동을 세분화하여 단계적으로 연습하는 ‘시연’, ④ 인지체계를 긍정적인 사고로 변화시키는 ‘재구조화’, ⑤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자기주장법’ 등의 치료기법을 통해서 client에게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이나 행동을 학습시킨다. 사회복지사는 ‘치료과정의 주체’, ‘치료자’와 ‘평가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환경’에서 이해하는 인지행동적 관점이 필수이다. 1. 인지행동모델의 주요이론 ① ‘인지적 재구성’에 초점을 둔 이론 ‘인지(cognition)'란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으로서, 인간의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점검되고, 변경될 수 있다. client의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도 생각의 내용이나 방식이 잘못되어 초래된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인지를 재구성함으로써 해결하려 한다. ② ‘대처기술훈련’에 초점을 둔 이론 client에 대한 직접적인 교육과 훈련을 강조한다. 상황에 적절한 대처 행동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써 해결하려 한다. ③ ‘문제해결 접근’에 초점을 둔 이론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기술훈련’을 복합적으로 사용할 것을 강조한다. client의 문제 상황에서 보다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한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인지의 내용과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해결하려 한다. 2.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사회복지사가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은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와 Beck의 ‘인지치료’이다. 1)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사람들이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를 겪는 이유는 ‘사건“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을 지각하고 받아들이는 비합리적인 해석 때문에 정서적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측정 대상이 어떤 속성을 가졌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측정 수준을 다양하게 변수를 측정할 수 있다. 앞서 측정에 대한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보려고 한다. 예를 들어 “지역간 남녀 교사의 비율”에 대하여 측정하려고 한다고 가정했을 때 기본적으로 교사의 수를 파악해야한다. 어떠한 지역에서는 남교사의 비율이 높을 수도 있고, 어떠한 지역에서는 여교사의 비율이 높을 수도 있다. 또한 각 지역의 거주 인원에 따라 학교수와 학급수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측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측정 수준에 맞게끔 명목, 서열, 등간, 비율 척도로 나눌 수 있다. 이에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기록의 종류와 특성(과정기록,이야기체요약기록,문제중심기록)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기록의 종류와 특성(과정기록,이야기체요약기록,문제중심기록)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I. 이야기체 기록 가장 오래된 기록의 형태는 일기형식으로 사회복지사에 의해 취해진 단계적인 기술을 말한다. 사례가 장기간 계속될 경우에는 사건을 요약한 부분도 있다. 원칙으로는 이야기체 기록의 내용은 객관적 사실이나 사건을 그대로 서술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야기체 기록은 객관적 사건이나 사실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으로 일기형식으로 기록한다. II. 요약기록 요약기록은 사실별, 인물별 등을 표제별로 요약, 기술하는 것으로서 요약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자료의 출처를 밝혀야 한다. 요약은 사례의 중요한 부분을 집약한 것이어야 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