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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교육론] 국내 국외 교재 분석
- 학습자들로 하여금 ‘-(으)니까요’는 항상 형용사와 결합하는 것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시장에 갑시다. 옷을 한 I. 서론
II. 본론
1. 국내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1) 어휘 (문장)
2) 문법
2. 국외 한국어 교재
- 한국어 쓰기 교육론
- 문법이나 발음 규칙을 학습하면서 학습자가 어떤 오류를 범하는 지를 쓰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지도할 때 쓰기 영역 교육은 필수적인 항목이다. 쓰기의 기능을 단계별로 살펴보자면, 먼저 초급 단계에
- 초등영어문법 교육의 필요성 문법 지도 방법 조사
- 학습자의 문법적 선택이 의미적 선 1. 초등영어문법 교육 필요성
2. 문법 학습과 변인
3. 문법 지도 방법
1)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
2) 문법 용어 설명과 사용
3) 초등 문법 지도의 유의점
4) 문법 오류 수정
5) 단계별 문법 지도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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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어 문법과 국어 문법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문법이란
2) 한국어 문법
3) 국어 문법
2.
학습자의 문법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한국어 문법 교육시 문법 제시 방법과 유의점을 설명하시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문법과 국어 문법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문법이란
문법은 한마디로 말해서 문장을 형성하는 규칙을 의미한다. 우리는 중학교나 고등학교 과정에서 우리말 문법이나 외국어 문법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교과서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문법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이때 문법은 문법 과목 혹은 문법책을 의미하는데 문법을 연구하는 우리말 연구의 한 분야를 문법론 혹은 문법학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대개 문법으로 부르고 있다. 그리고 범위를 넓히면 언어 현상에 내재해 있는 일정한 질서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한다는 점이다. 대개 학교에서 이러한 문법의 틀을 지향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기령. "학교문법과 표준 한국어 문법의 비교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대전
고영근, 구본관 (2009)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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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법교육론_1. 한국어 문법과 국어 문법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학습자의 문법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한국어 문법 교육시 문법 제시 방법과 유의점을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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