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란?
상담이란 단순한 정보 제공이 아니며, 상담은 충고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상담은 설득이나 권고, 위협을 통하여 내담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상담은 면담이 아니다.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상호 작용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상담의 개념에 대해서는 선행 이론가, 또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종합적인 정의를 내려 본다면, 도움을 원하는(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전문적 도움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상담결과는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내담자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야 하고 그 변화는 당연히 발전적인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개인적인 상담이론을 만드는 일은 지속적으로 다듬어 가야 할 어려운 작업이다.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아 가면서 수정을 가해야 훌륭한 개인적 이론으로 자랄 수 있는 것이다. 개인적 이론의 수립을 위해 밟아야 할 단계가 있다. 자기 개인적인 상담이론 형성의 작업은 긴 시간에 걸쳐 수많은 상담이론의 모델을 비교 탐색하여 최선의 모델을 발굴하여 적용하고 검증의 과정을 거쳐 개인적 상담이론을 가질수 있다. 그러나 이이론도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다. 그 이론의 나름에 취약점과 제한점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한다면 전문가로써 훌륭한 상담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상담 이론 중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고자 한다.
인문과학
>
심리학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이란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심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고, 예방을 포함한 치료를 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우울, 불안, 적응문제, 중독, 정신분열, 섭식장애, 주의력 결핍, 자폐, 학습장애, 성격장애, 두통 등의 심리 생리적 문제 등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문제들을 다룬다.
인문과학
>
심리학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① 내담자의 문제이해 및 진단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발달심리, 성격심리, 이상행동 등의 인간이해와 관련된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등에 관한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함
- 자신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활용해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심리검사의 실시 및 결과의 해석을 통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성격적, 가치, 태도 등의 전반적 영역에 걸쳐 내담자에 대한 상담개입과 전략을 계획, 수행하는 데 유용한 정보로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② 상담의 진행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 상담에 대한 자신의 철학과 방향이 정립되어 있어야 함
-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개발해 전문가적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
-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도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기관 또는 단체에 대해 익숙하게 알고 있어야 함
- 상담의 진행과정에 필요한 이론적 ․ 실제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내담자의 특성, 문제 따라 자유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인문과학
>
심리학
마이크로 카운슬링의 배경
'기법'이란 각종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그들의 행동변용을 목표로 한 의도적인 카운슬러의 특정한 행동을 말한다.
하나의 '패러다임' (paradigm) (주14)을 제시하면서도 여러 가지 이론과 실천을 함축하고 있으며, 또한 '적시, 적소'에 사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사용할 것이냐에 관해서는 카운슬러에게 유연한 자세로 임할 것을 바라고 있다. 이 점에서 본 시스템은 야망적이며 통합적인 하이어라키를 가지고 있다.
제10장 위기조정 카운슬링
실패, 이혼, 실직, 실연, 퇴직, 이별 등 여러 가지 상황의 변화에 의한 위기나, 발달과정에서 부딪치게 되는 고난에 직면하게 된다. 위기에 처하게 되면 사람은 평상시보다 의지도 약해져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해결책이 모색되지 않을 때는 적응부전(adjustment disorder)으로 인하여 방어적 행동경향을 유발시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뒤따르게 된다. 위기조정 카운슬링(crisis intervention counseling)이란 인간이 생을 영위해 갈 때 발생하는 각종 위기와 고난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적 조력의 기술과 절차라고 볼 수 있다.
1. 위기조정이론의 역사적 배경
크라이시스 인터벤션(crisis intervention)의 개념과 방법은 지역사회정신위생(community mental hygiene), 지역사회정신의학(community psychiatry), 지역사회심리학(community psychology)의 이론과 실천의 전개 속에서 형성되었다.
2. 위기조정의 기본적 관점과 방법
위기심리요법(crisis psychotherapy),간편심리요법(briefsychotherapy)의 형태로 이행, 발전해 간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인문과학
>
심리학
절충적 카운슬링의 성격
1. 절충적 카운슬링의 성격
절충적 카운슬링(eclectic counseling)이란 특정이론을 고집하지 않고 카운슬링의 실제적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타당한 방법이라면 어느 이론으로부터 이를 선택적으로 통합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상담의 효과를 거두는 데 필요한 여러 이론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보다 과학적인 카운슬링과정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의 성과로 얻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절충적 카운슬링의 필요성
1) 학교나 기업체는 정신병원이 아니라는 점이 절충적 카운슬링을 필요로 하는 제1의 이유이다.
제9장 마이크로 카운슬링
마이크로 카운슬링 (microcounseling)은 미국의 상담심리학자 아이비(A. E. Ivey)와 그의 공동연구자에 의해서 1960년대 후반에 개발된 카운슬링이며, 당초에는 카운슬러 양성을 목적으로 연구 개발되었다. 이 방법의 개발을 추진시켜 가는 동안에 이용되는 기법들이 심리 임상적인 카운슬링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인간관계, 가정(부모, 자식), 학교(교사, 학생), 직장(고용주, 종업원), 의료기관 (의사, 간호사, 환자), 복지활동(소셜워커, 대상자) 등에 있어서 펼쳐지는 커뮤니케이션의 개선과 촉진을 하며, 이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증진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1. 마이크로 카운슬링의 성격
'마이크로' (micro)의 용어에 담겨있는 의미는 Ivey가 지적한 바와 같이 "인식적, 계획적으로 통합된 시스템(integrated system)이며, 세밀하게 체계화되고 있다. 그리고 다루기 쉬운 소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탭 바이 스탭의 형식으로 학습한다" 고 하는 의미가 있다.
인문과학
>
심리학
상담기법
(1) 인지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 논박, 내담자의 언어 변화하기, 유추의 기법사용, 유인물 및 독서요법
(2) 정서적 기법 : 합리적‧정서적 심상법, 역할연기, 수치감-공격연습, 유머사용, 무조건적 수용
(3) 행동적 기법 : 보상기법, 과제부과, 자극통제, 수치심극복-모험활동시도, 주장훈련, 역할놀이 및
행동재연, 실행적인 숙제하기
인문과학
>
심리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