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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애의 정의

동성의 상대에게 감정적·사회적·성적인 이끌림을 느끼는 것으로, 동성애자는 이러한 감정을 받아들여 스스로 정체화한 사람을 뜻한다. 대개 여성동성애자는 레즈비언(lesbian)으로, 남성동성애자는 게이(gay)로 지칭되며, 흔히 트랜스젠더(transgender)와 혼동되기도 한다. 그러나 트랜스젠더는 자신의 육체적 성과 정신적 성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이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동성이라는 점을 받아들이는 동성애자와 구별된다. 과거에는 동성연애 또는 성대상이상(性對象異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했으나 동성애 혐오적인 의미가 있다하여 인권 활동가들은 동성애란 용어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이러한 동성애는 동성연애와 구분하여야 하는데 ‘동성연애’라는 용어는 기본적으로 동성과의 어떤 성적인 경험 내지는 성행위를 전제로 하고 있다. 동성애를 삶 자체로 보기보다는 삶의 어떤 선택적인 경험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래서 동성애는 변태 아니면 이성과의 섹스에 싫증난 사람들의 도착적인 행동이나 노력만 하면 언제든지 그만 둘 수 있는 도덕적인 일탈행위로 치부된다. 즉 동성연애라는 말속에는 동성애를 치료 가능한 정신질환의 일종이나 타락한 인간들의 행태,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으로 간주하려는 시각이 담겨있는 셈이다.또한 이성애자를 일반적이라고 보는 사회를 비판하는 취지에서 동성애자들은 자신들을 역설적으로 이반(二般 또는 異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히는 것을 커밍아웃(comming out)이라 하며 타인에 의해 강제로 성정체성이 밝혀지는 것을 아우팅(outing)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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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심리학의 역사적 배경

"초기 심리학은 인간의 의식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구현하고자 하는 세 가지 사명을 지니고 있었다. 첫째는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일이었고, 둘째는 탁월한 재능과 천재성을 발견하여 육성하는 일이었으며, 셋째는 모든 사람들이 좀 더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돕는 일이었다.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마지막 두 가지 사명을 망각하게 되었다. 인류에게는 더 행복해지기보다 덜 불행해지는 것이 시급한 과제였던 것이다. 미국의 경우, 2차 세계대전을 마치고 전쟁에서 돌아온 수많은 퇴역군인들이 참전 후유증으로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나타내게 되었다. 이들을 돕기 위한 ""퇴역군인 지원법""이 1946년에 제정되었고, 그 결과 많은 심리학자들이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는 일에 종사하게 되었다. 또한 1947년에 국립정신보건원이 창립되어 정신장애의 연구와 치료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면서 학자들 역시 연구비를 받기 위해 정신장애에 관한 연구에 학술적 관심을 집중하게 되었다. 그 결과, 심리학의 첫 번째 사명과 관련된 많은 성과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다양한 정신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증대되었으며, 적절한 치료방법이 없었던 주요 정신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정신장애 연구와 치료에 관심을 집중하는 과정에서 심리학은 초기의 두 가지 사명을 망각한 채 길을 잃게 되었다. 인간이 지니는 다양한 재능과 천재성의 발견 및 육성이라는 두 번째 사명은 심리학 초기에 지능 발달과 창의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부분적으로 이행되었다. 그러나 극소수의 연구를 통해서 재능과 천재성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이어져 왔을 뿐, 두 번째 사명은 오랫동안 심리학자들의 주된 관심사에서 벗어나 있었다. 인간의 행복 증진이라는 세 번째 사명 역시 정신장애에 대한 편향적 관심 속에서 망각 되었다. 대다수 심리학자들은 부정 정서와 정신장애에 대한 연구에 집중했다. 심리치료자들은 정신장애 환자의 부적응적 증상을 제거하는 일에만 주된 관심을 쏟았을 뿐 이들의 행복과 성장 증진에는 깊은 관심을 갖지 못했다. 즉, 심리학은 평범한 모든 사람들이 좀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사명을 망각했다. 그 결과 심리학은 인간의 긍정적 측면을 탐구하고 육성하는 두 가지 중요한 사명을 망각한 채 인간의 어두운 측면만을 다루는 반쪽자리 심리학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심리학자들은 정신장애, 심리적 결함, 부적응 행동, 이상심리와 같이 인간의 부정적 측면에만 관심을 지니는 사람들로 여겨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심리학이 담당해야 할 영역을 인간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연구와 치료로 축소시키고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점차 이러한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좀 더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자세로의 전환이 이루어졌고, 21세기로 접어들면서 행복이라는 주제에 대해 과학적인 접근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심리학자들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행복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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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의 정의

"1) 손다이크(E. T Thorndike, 1914, 1915)는 교육심리학을 선천적인 특성 등을 실험하고 측정하며, 정신기능의 향상을 지향하며, 개인차와 그 원인을 밝히는 기초과학으로 보았다. 2) 시고(M. V. Seagoe)는 “학습-교수과정에 대한 연구이다”라고 교육심리학의 영역을 규정하였다. 3) 크라우(L. D. Crow, 1959)는 교육심리학은 어린이가 출생해서 성장할 때까지 교육적인 발달이 진전함에 따라 개인의 학습경험을 기술하고 설명하여 주는 과학적인 심리학이라고 한다. 4) 스테펜즈(J. M. Stephens, 1958)는 교육심리학을 교육적 성장과 발전의 조직적 연구라고 하고 굿(D. V. Good)은 교육의 심리학적 문제의 연구와 함께 교육에 있어서 심리학적 원리의 실천적 적용이라고 한다. 5) 오스벨(D. P. Ausubel)은 교육심리학을 응용과학으로서 학습의 일반법칙을 중심으로 교실에서 행해지는 학습에 관심을 갖는 것이라고 하며, 학습과 파지, 조건, 결과, 평가에 관계되는 부분으로 정의하였다.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중심과정, 지원과정에 수반되는 심리학적 문제의 연구 및 교육의 심리적 이론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하며 교육의 효과를 지배하고 있는 교육사상의 심리학적 법칙을 밝혀서 교육효과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 예측할 수 있게 하고, 교육의 합리화와 기술화에 기여하는 학문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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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심리학의 정의

Guion(1965)은 산업 심리학을 “인간과 일의 세계간의 관계에 관한 과학적 연구”라고 정의 하였고, Blum과 Naylor(1968)는 “기업이나 산업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관한 문제들에 심리학적 사실들과 원리들을 적용하거나 확장하는 것” 이라고 정의 하였다. Schultz와 Schultz(1986)는 산업 심리학을 “심리학의 방법, 사실, 원리들을 작업장의 사람들에게 응용하는 것”이라고 간단히 정의 하였다. 이러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산업 심리학은 “작업 상황에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요즘은 이러한 학문의 명칭을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이라고 부르지만 이 학문이 미국에서 발생된 초창기에는 산업심리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초창기에는 종업원의 선발, 배치, 교육훈련, 인사고과와 같이 인간의 개인차를 다루는 인사심리학이 주를 이루었지만 1960년대에 작업동기, 직무만족, 리더십, 의사소통, 조직몰입과 같은 조직 내의 인간행동과 조직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1970년에 미국심리학회 산하 산업심리 분과 학회의 명칭에 ‘조직’이라는 단어가 첨가되어 산업 및 조직심리 분과 학회로 공식적인 명칭이 바뀌었다. 그 후로 산업심리학이라는 학문의 명칭도 산업 및 조직심리학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현재는 산업심리학보다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 더욱 정확한 학문적 명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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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의 정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심리학의 연구주제와 대상이 바뀜에 따라 변해왔다. 그래서 심리학에 대한 정의는 학파와 학자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심리학의 커다란 흐름 속에서 이루어지는 심리학의 정의는 크게 심리를 강조하는 정의와 행동을 강조하는 정의, 인간과 인간사 전체를 강조하는 정의로 구분할 수 있다. 심리학은 마음의 이치를 따지는 학문 심리학이란 문자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심리학은 마음의 이치를 따지는 학문이다. 인간의 마음, 심리, 정신을 보다 학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마음의 구조, 심리의 구조, 정신의 구조를 알고, 더 나아가 인간의 마음과 심리, 정신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알아보려는 학문이 심리학이다. 마음, 심리, 정신이란 용어는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심리학에서는 흔히 심리라는 말로 통일해서 사용하고 있다. 심리학을 과학적인 학문으로 발전시키는데 이정표 역할을 한 분트(Wundt)는 인간의 내적인 경험과 의식을 강조하면서 심리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심리학의 학문적 목적과 궁극적 목적 인간이란 무엇인지를 알고 이해하기 위해 존재하는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함으로써 얻어진 결론을 통해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통제하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심리학은 인간과 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인간과 사회의 진리와 선을 달성하고자 한다. 결국 심리학은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그 하나는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설명, 예측, 통제하려는 학문적 목적이다. 다른 하나는 학문적 목적의 달성을 통해 인간과 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인간과 사회의 진리와 선을 달성하려는 궁극적 목적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심리학은 궁극적인 목적보다는 학문적이 목적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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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은 임상심리학이 정신질환이나 심한 행동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에 비해, 비교적 가벼운 성격장애나 대인관계에서 비롯되는 일반적인 부적응 문제, 진로, 이성문제, 성 문제, 고충처리 등을 다룬다. 상담심리학은 심리학 이외에도 종교단체나 사회사업가들에 의해 오래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청소년기본법이 1991년 12월 31일 제정, 공포됨에 따라 그 동안 무자격으로 운영되던 상담원은 이제 공식적으로 청소년상담원에서 시행하는 이수교육과 자격시험을 거치거나 심리학이나 청소년학과를 졸업한 사람들에 의해서만 운영되도록 그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최근에는 임상과 상담심리학 이외에도 건강심리학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구별되지만 일반적으로 함께 다루어진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구별되지만 일반적으로 함께 다루어진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산업 및 조직현상에 적용해 조직의 효율성을 계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심리학 분야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산업사회가 발달할수록 단순히 산업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산업체가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들의 사기와 직무만족 같은 산업체의 질적인 측면에서의 여건을 개성하기 위해 최근에 더욱 각광을 받는 분야다. 조직의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는 이외에도 산업체 종사원들의 직무만족이나 산업안전, 안전공학, 노사문제, 고충처리, 조직개발, 조직전환 등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산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나 사용자 모두에게 복지와 직무만족을 제공하려는 심리학 분야다. 산업심리학은 그래서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산업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인간과 기계의 관계를 심리학적으로 다루는 공학심리학과 조직의 특성과 조직 구성원들간의 관계를 다루는 조직심리학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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