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업계 시장 상황과 대응방안
내년 6월이면 전자제품 시장이 전면 개방된다. 특히 냉장고는 보급률이 높아 성숙시장에 진입해 있으므로 수요가 정체상태이다. 영업의 근간인 중소형 규모 전속 대리점들의 경쟁력이 극도로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전업체들은 생존을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는 양상이다. 시장개방에 따라서는 국내시장에 있어서 글로벌 한 경쟁력을 갖추고, 국내기업으로서의 강점 즉 서비스 체계나 유통망 등을 더욱 차별화 할 필요가 있다. 수요정체에 대해서는 틈새수요 및 신규 상품시장을 활발히 개척하고, 각 사가 약 1200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기존 고객에 대한 관리를 심화시켜야 할 것이다. 대리점 경쟁력 약화에 대해서는, 유통이 대형화되고 혼매화 되는 상황에서 중소 대리점만이 가지고 가치를 혁신시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할 필요가 있다. 생존경쟁 측면에서는 시장의 리더쉽을 계속 견지하고, 고효율·고회전 즉 스피디한 경영을 해야 한다는 공통적인 명제를 가지고 있다. ◇ 냉장고 M/S 1위, 그러나 또 다른 과제 연간 200만대의 수요를 보이고 있던 냉장고 수요가 `95년을 기점으로 감소하기 시작했다. 보급률 99%로 이미 포화상태에 도달한 것이다. 양적으로는 42%의 마켓쉐어로 1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초대형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에 대해서는 국내업체 전부가 포기하고 있는 상태였다. 600리터 이상 냉장고에 대한 수요가 `94년 이전에는 거의 없었으나, 95∼6년 국내 호황과 시장개방을 틈타 전체 시장의 6∼7%를 점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초대형 냉장고(side by side형) 시장의 94∼98%를 GE나 월풀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국내시장에서도 진정한 1위가 되기 위해서는 해외 선진업체들과의 경쟁을 통해 초대형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장악할 필요가 있었다. ◇ 소비자로부터 출발한 제품의 차별화 600리터 이상 초대형 냉장고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분석한 결과, 35∼50대의 연령층, 월 300만원 이상 고소득층, 40평 이상의 APT 거주자라는 인구 통계적 특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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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의 원리
1) 압축기(COMP) : 저온,저압의 냉매증기를 흡입후 고온,고압의 증기로 압축하여 응축기로 보냄 2) 응축기(Condenser) : 고온, 고압의 기체냉매를 고온,고압의 액체상태로 만들기 위하여 열을 방출 3) 건조기(드라이어) : 불순물이나 습기 제거 4) 모세관 : 고온,고압의 냉매액을 관벽의 저항에 따라 저온,저압으로 변화시킴. 역류방지 5) 증발기(eva) : 저온,저압의 액체를 저온,저압의 기체 상태로 증발시킬 때 발생하는 잠열을 이용하여 주위를 냉각
삼성전자 냉장고 폭발사고 리콜에 대해
삼성전자가 지난 10일 경기도의 한 가정집에서 지펠 냉장고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자 관련 냉장고 모델 21만대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 삼성전자는 2005년 3월부터 2006년 6월까지 생산해 국내에서 판매한 양문형 냉장고 SRTㆍSRSㆍSRN 계열 일부 모델 21만대에 대해 이날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 리콜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같은 리콜 규모는 국내 백색가전 부문에서는 최대다.
LG-DIOS 디자인 컨셉, 고객층
ⅱ) 디자인 컨셉 「오래되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 soild한 이미지와 보면 볼수록 매력이 있는 Epressive, 사용자가 쓰면 쓸수록 기분이 좋은 User Friendly 개념을 바탕으로 한 High Refined(고품격)」를 Design Concept으로 설정. ⅲ) Target 고객층 LG-DIOS는 기존의 냉장고와는 차별화된 초대형 냉장고(Side by side형)라는 점에 따라 대상 고객 또한 불특정 다수 고객보다는 Target 고객층에 대한 집중적인 Promotion이 필요하였다. 우선 고객은 월 소득 300만원 이상의 35세 이상 대졸주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30평 이상의 아파트에 거주하며, 자기의 문화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과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소비 집단 이라는 공통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기존의 국내 냉장고가 평균 용량 370리터, 평균 사용기간 8년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90년 초에 대형냉장고를 구입한 고객을 Target으로 삼아서 Database마케팅을 전개하였다.
LG-DIOS 브랜드 네임
LG-DIOS 냉장고는 시장조사를 통해 나타난 기존의 LG전자에 대한 고객들의 호의적인 태도를 적극 수용하였다. 따라서 고급 브랜드라는 차별화된 제품 Image와 Brand전략을 결합시켜 그냥 DIOS가 아니라 LG-DIOS라는 브랜드명을 정하였다. LG-DIOS는 Deluxe(고급스러움) , Intelligent(지적인), Optimum (최적의), Silent(조용한) 라는 글자가 의미하는 것처럼, 고품격의 초대형 냉장고로서 외제보다 나은 수준과 그리고 더 조용한 냉장고를 추구하고 있다.
DIOS 냉장고 개발배경
식생활의 패턴과 주거형태에 어느 제품보다도 민감한 냉장고는 아파트의 보급이 확산되기 시작한 1970년을 기점으로 음식보관 형태가 크게 달라졌으며 냉장고의 중요성 또한 부각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당시의 냉장고는 아파트라는 기존의 식생활문화를 고수하고 있던 우리 주부들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합리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었는데, 당시의 냉장고의 모습을 살펴보면 일본 냉장고의 모습을 답습한 모방적인 경향이 매우 강하였다고할 수 있으며, 발효 식품이 많고 아직까지 가부장 중심의 가족형태로 인하여 큰 용기에 다양한 음식물을 보관해야 했던 당시의 주부들의 요구에는 매우 미흡하였다. 또한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보관하는 서구의 식생활 문화와는 다르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주부는 냉동실에 음식의 재료가 되는 식품을 장기 보관하는 습관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주부들의 요구는 대형 냉장고 선호로 이어졌으며 경제력이 바탕이 된 근래에 이르러서는 더욱 가속화 되었다. LG DIOS 냉장고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으며, 먼저 선발 업체인 외산 초대형 냉장고의 장단점을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우리 식생활 문화와 외산 제품과의 근본적인 차이점을 찾고자 하였다.
김치 냉장고 - 딤채
김치냉장고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바로 딤채다. 이렇듯 단연 브랜드인지도 1위답다. 이제는 생활 가전제품의 하나로 확실하게 자리 잡은 김치 냉장고. 불과 10년도 안 되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가전제품 5대에 손꼽히는 대표적인 제품이 되었다. 대기업조차 김치냉장고의 성공을 의심했지만 딤채의 김치냉장고는 지금 주부들이 가장 갖고 싶어 하는 가전제품중 1위가 되어버렸다. 최근에는 건설사 및 부엌 인테리어사들이 부엌을 설계할 때 김치냉장고와 일반냉장고가 배치될 수 있도록 설계도에 딤채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있다. 처음 김치냉장고가 출시될 당시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이다. 95년에 만도공조에서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딤채’를 시장에 선 보였고, 현재 김치냉장고 시장의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원조 김치냉장고 『딤채』는 소비자의 기존 욕구를 찾아서 상품화한 것이 아니라 잠재된 욕구를 상품개발을 통해 현재의 수요로 이끌어 냈다는 시장창조의 선도적인 입장에서 시장을 형성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주거문화의 급격한 서구화로 인해 저장소가 사라져버린 김치. 만도 공조가 내놓은 김치 냉장고 딤채는 땅 속에 묻은 김장김치맛을 재현한다는 아이디어 하나로 '무(無)'의 시장에서 '유(有)'의 시장을 창조한 대표상품이다. 만도는 기존에 없던 제품을 만들어 새로 시장을 형성한 것은 물론 가전시장에 김치냉장고 돌풍을 일으켰다. 게다가 만도공조는 대기업도, 가전제품으로 이름이 알려진 기업도 아니었기 때문에 시장개척에 그만큼 어려움이 많았다. 김치냉장고 시장은 시장진입초기 경제적 타격을 받지 않는 신제품에 혁신적인 수용을 보이는 소비층이 김치냉장고의 소비를 주도하다가 이제는 보급률이 10%를 상회하면서 년100만대의 5대 가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냉장고와 Whirlpool(월풀)
월풀사는 1911년에 설립되어 87년의 전통과 기술을 자랑하는 세계 주요 가전 제품 제조업체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가전 생산업체로 가격을 포함한 경쟁적 이점을 최대한 확대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소비자 지향적인 가전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회사이다. 월풀은 세계 모든 곳 보든 사람들에게 자부심을 주며, 월풀 상표에 대한 강력한 고객 충성도를 창조하고, 전세계투자자들에게 탁월한 수익력을 제공한다는 사업목표아래 세계 가전제품의 리더쉽을 강화하고 있다. 1980년대에 월풀은 미국 내 가전시장의 성장력이 약해짐에 따라 세계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게 되었고 이를 통해 자사의 미래 사업범위를 재설정하였다.
냉장고와 GE(제너럴일렉트릭)
GE는 1892년 Edison Electric Light 사와 Thomson-House Electric사의 합병으로 탄생하였다.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GE는 현재 해외 26개의 나라에 250개의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내 165.000명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276.000의 종업원을 가지고 있다. GE의 가전사업부는 현재 총매출 60억 달러로 월풀(14%) Electroux(9%)에 이어 세계 3위의 가전업체이며, 이중 냉장고는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냉장고 분야에서는 세계 총시장의 8%(6.500만대)를 점유하고 있는데, 이중 60%를 미국에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되는 50% 정도가 SBS형 냉장고 이다. 그 결과 냉장고 중 특히, SBS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경쟁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GE는 향후에도 중대형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며, 미국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냉공조 사업부 연혁
► 1969년 3월 삼성전자 설립 ► 1974년 3월 냉장고 생산개시 ► 1977년 6월 냉장고 수출개시 ► 1990년 5월 해외법인 냉장고 생산개시(SMI:인도네시아) ► 1995년 4월 중국 생산법인(SSEC)설립, 냉장고 생산개시 ► 1995년 6월 광주공장 냉장고(독립냉각방식) 생산개시 ► 1997년 4월 지펠냉장고 생산개시 ► 1997년 10월 태국 생산법인(TSE) 냉장고 생산개시 ► 1997년 12월 김치냉장고 다맛생산 ► 2000년 6월 김치냉장고 업계 최초 KS 규격취득
지펠 냉장고 마케팅
삼성전자는 97년 당시 냉장고시장에서 양적으로는 42%의 마켓쉐어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초대형 프리미엄급 냉장고 시장에서는 94~98%를 GE나 Whirpool이 차지하고 있었다.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소비자들의 욕구만족을 위해 국내 최초로 초대형 프리미엄급 냉장고인 Zipel을 출시하였다. 이후 국내 양문형 시장을 석권하고 출시 6년만인 지난 8월에 지펠 100만대 생산돌파 행사를 가졌다. 지펠은 국내뿐아니라 유럽, 미국, 중국, 일본, 아프리카 등에도 진출하여 인기를 끌었다.
냉장고의 역사
인류는 오래 전부터 음식을 시원하게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광대한 영토와 역사만큼이나 다양하고 풍부한 요리 문화를 가지고 있는 중국인들은 기원전 1000년 무렵부터 얼음을 지하실에 보관하여 음식을 상하지 않도록 저장했고,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에는 석빙고, 조선시대에는 얼음을 채취, 보존, 출납하던 관청인 동빙고와 서빙고가 있었다. 14세기 경, 역시 음식의 냉장 보관법을 일찍 터득한 중국에서 제일 먼저, 그리고 이탈리아에서는 17세기 경에 소금물의 증발이 물체의 열을 빼앗아가 소금물이 저장된 용기는 차가운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냉장고 개요
벽과 냉장고의 간격을 10cm이상 떼어놓아야 한다. 냉장고 뒤의 냉각코일에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도록 해놓으면 냉장고의 작동효율이 좋아져 에너지가 절약된다. 이를 위해서는 냉장고 상부나 뒷면에 걸개를 걸거나 직사광선 같은 것이 들어와 따뜻해지면 냉각효과가 떨어지고 전기료만 많이 나오게 되므로 이런 요인들을 없게 한다. 음식물을 넣을 때는 반드시 식혀서 넣어야 한다. 냉장고에 음식물을 넣으면 음식물이 가지고 있는 열을 뒤 코일을 통해서 밖으로 뽑아내게 된다. 때문에 음식물 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만큼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뜨거운 식품을 곧바로 넣으면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 주위식품에 영향을 주어 부패시킬 우려가 있고 전기료도 많이 나온다. 냉장고 공간의 약 60%정도만 채우는 것이 좋다. 냉장고 내부가 음식물로 가득 차 있게 되면 공기순환이 되지 않아 음식물의 열을 빨아들일 수가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쉽게 상하기 쉬운 음식물은 부패될 우려가 있다. 또 냉장고 내 음식물을 10% 증가시키면 전기소비량은 3.6% 증가한다.
냉장고 refrigerator
☞전기를 이용하여 내부의 온도를 차게 함으로써 안에 든 물건을 냉각시키는 장치 ☞냉각방식에 따라 전기냉장고·가스냉장고·얼음냉장고·전자냉장고등이 있으며 전기냉장고가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다.냉장고는 선사시대부터 인류가 가져오던 꿈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라 때인 6세기 초에 이미 석빙고라고 라여 땅속 깊이 옆으로 갱을 하고 내벽을 돌로 쌓아 올려서 얼음의 용해를 방지하는 특수한 저장시설이 있었습니다. ◎ 최초의 실용적 냉장고는 냉매로 암모니아를 사용한 것으로 독일의 공학자 카를 폰린테가 1871년 뮌헨의 양조공장에 도입하면서 등장 ◎ 최초로 등장한 가정용 냉장고는 1918년에 시판되기 시작한 캘비네이터(Kalvinator) ◎ 본격적으로 냉장고가 일반화된 것을 에디슨이 설립한 제너럴 일렉트릭이 1923년 내놓은 모니터 탑(Monitor Top)
해외 직접 구매 사이트 등장 배경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시장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서고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 존닷컴의 진출이 가시화되면서 이 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국내 업체들이 역공을 시작했다. 업계는 직접 해외에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는 것에 비해 투자비용이 적고 국내외 소비자들의 반응을 동시에 테스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 직구 사이트 개설이 효율적이라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