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제상황
-KOSIS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 기대지수의 경우 2006년에 비해 2007년에는 104.7%에서 100.6% 로 떨어졌고 경기 기대역시 107.8% 에서 96.4% 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서 내구소비재구매는 작년에 비해 0.7%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외식, 오락, 문화의 경우에는 작년에 비해 1%가 증가 하였다. 이 자료는 소비자들이 경기에 대한 기대는 적으나 문화적인 소비에 있어서는 더 많은 지출을 할 의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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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D
어도비사의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비트맵과 벡터 방식의 혼합형으로 파일 내부에 레이어와 패스, 채널 정보를 가지고 있어,이미지를 수정, 편집하기 쉽다. 이 파일은 페인트샵프로에서도 지원된다.
PNG
PNG파일포맷은 인터넷의 월드 와이드 웹(WWW)에 사용된다. 포맷은 GIF 포맷을 대체하기 위해서 개발된 것으로 GIF와 마찬가지로 WWW와 다른 온라인 서비스에서 사용된다. PNG는 어떤 이미지의 모든 컬러정보와 알파채널을 보존하고, 손실이 없는 압축 방법으로 파일의 크기를 줄여준다.웹디자인에서 사용되며, GIF와 JPEG의 장점을 합친 파일 포맷으로 다양한 효과를 제공한다.
EPS(Encapsulated PostScript)
포스트 스크립트 언어로서 벡트 방식과 비트맵 방식을 지원한다. 포토샵에서 지원하는 RGB, CMYK, Grayscale, Bitmap, Indexed Color 등의 이미지를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메킨토시에서 작업한 문서를 EPS로 저장해서 윈도우 운영체계를 포토샵 이외의 다른 소프트 웨어를 이용한 편집이 가능하다.
멀티브랜드샵(Multi-Brand Shop)성장배경
우리나라의 패션유통업은 의생활이 서구화된 1960년대 이후 양장점과 재래점을 중심으로 시작해 1970년대 중반 대기업이 기성복시장에 진출하면서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 당시 기성복은 대다수 소비자가 아니라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유통업은 고급감각을 만족시키기 위한 백화점이나 직영점의 형태로 전개됐다. 이때부터 우리 유통업은 제조와 판매가 분리되지 않으며 제조업자가 재고부담을 안고 소매기관에 판매를 위탁하는 형식의 제조업 주도 구조를 이루게 됐다. 1980년대 후반에는 올림픽과 함께 캐주얼 의류시장이 확대되면서 직영이 아닌 대리점 형태의 유통업이 활기를 띠었다. 1990년대에는 수입자유화와 함께 해외브랜드와의 경쟁을 위해 고급스럽고 간소하며 소비자의 편의를 중시하는 유통형태가 시작됐다. 몇몇 의류업체가 시작한 멀티 브랜드숍(Multi Brand Shop)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여러 업체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멀티브랜드샵은 기존 생산자 위주에서 "소비자를 위한 상품구색 갖추기"(Product Assortment)로의 변화를 촉진했다.
멀티브랜드샵(Multi-Brand Shop)이란?
1. 개념 (=복합 패션 전문점, 멀티샵, 멀티레이블 부티크) 멀티브랜드샵이란 비슷한 컨셉의 경쟁브랜드들을 함께 입정시키는 브랜드 토탈형 복합 패션전문점을 말한다.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 소비자의 욕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한번 쇼핑할 때 원하는 상품을 동시에 보려는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멀티브랜드샵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최근 이러한 멀티브랜드샵(이하 멀티샵)은 브랜드 토탈 전문점부터 편집매장에 이르기까지 형태가 매우 다양해져, 사입형 패션전문점과 혼합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복합 패션 전문점은 감각적인 신세대들에게 패션과 인테리어, 음반 등 그들이 좋아하는 주변 문화를 융합시킨 새로운 문화공간을 제시함으로써 쇼핑을 하나의 즐거움으로 인식하게 한다.
G마켓 경영정보시스템 분석
GSM(판매관리프로그램):G마켓회사만이 가진 판매자 전용 프로그램으로 좀 더 쉽게 등록에서부터 배송까지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상품관리: 통합상품 관리, 배송비 설정, 상품별 카드 할부관리, 판매자 마일리지 관리, 미니샵 단골 고객 할인쿠폰 관리 가격/재고: 상품 가격 및 재고 관리, 선택 정보별 재고 설정 공동/경매/흥정/예약: 공구상품 가격/재고 관리, 판매 상품 경매로 전환, 경매 상품관리, 경매입찰/낙찰관리, 흥정 응대하기 배송/통합 배송: 배송 요청/배송 확인, 통합 택배 배송 요청/배송 확인, 통합 택배 집하 전 변경 관리 취소/반품/교환 관리: 취소관리, 반품관리, 교환관리 판매대금: 거래내역, 정산내역, G캐쉬 충전/거래내역, 통합 택배, 정산내역 계산서/영수증: 고객 세금 계산서 발급, 고객 현금 영수증 관리, 세금 계산서 수신 개인딜러 영수증 수신 고객문의: 흥정 응대하기, 고객 문의 답하기, 상품평 관리 광고 판촉: G스탬프관리, 미니샵 이벤트 관리, G캐시 충전/거래내역, 키워드/카테고리 광고 관리, 공구플러스 전시신청, 배너 광고판 구매, 기획전 제작, 기획전 편집, 메일보내기, 딜러 이마켓 입점 신청, 키워드샵, 열린 가판대/포켓/잡지 쇼핑 EXPERT:일괄가격입력, 쇼핑가이드등록, 후원 상품 설정, 스타샵 상품 관리
편집 매장의 환경 분석
유통 채널이 진화하고 있다. 소매점에서 백화점으로, 백화점에서 대형 할인 마트로, 할인 마트에서 제조자 직매 형 매장인 SPA 와 편집 매장까지 선진국을 중심으로 과거 일반화된 유통 구조에서 새로운 개념의 유통 채널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편집 매장은 가치 지향적 소비 형태로의 변화, 새로운 유통 채널의 필요성,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이라는 시대적 니즈에 의해 탄생한 신개념의 유통 방식이다. 최근 백화점마다 개성 ,젊은 디자이너들의 편집매장을 다투어 신설, '패션 1번지'를 겨냥한 총력전에 나섰다. 해외 명품브랜드 유치에 혈안이었던 백화점들이 국내 패션디자이너들의 감도와 오리지널리티에 주목하기 시작했다는 점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케아(IKEA)사명
To create a better everyday life for the many people (많은 사람들을 위한 보다 나은 일상을 창조하기 위해) “전체 자원의 불균형하게 많은 부분이 적은 인구를 만족시키는 데 이용되고 있다. IKEA의 목적은 이러한 상황을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다양한 홈 가구류를 공급하게 될 것이다.”- Ingvar Kamprad, IKEA 창업주 “우리는 디자인이 아름답고 기능이 뛰어난 가구와 집기들을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야 한다.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경쟁자들과의 확실한 가격차이는 필수적인 일이다. 모든 영역에서 우리는 언제나 가장 저렴한 매장이어야만 한다.” -‘어느 가구 상인의 유언장’, Ingvar Kamprad
IKEA의 가격 전략
✜ 낮은 가격 • How? 1. 글로벌 하게 분업화된 대량생산시스템 2. 싼 자재로 내구성을 확보한 후 가구를 가능한 작고 납작하게 포장 3. 매장 내의 인건비를 최소화 4. 고객이 직접 배송하고 조립하는 방식 ✜ 이외의 가격 전략 • 1998년과 2003년 사이에 가격을 2.5% 특히 독일에서는 개당 가격을 평균 6%까지 인하하여 독일의 열악한 내수경기 속에서도 계속해서 매출을 증가시키는 성과.
이케아(IKEA)에 대하여
이케아는 세련된 디자인의 가구를 상대적으로 싼 값에 판매한다는 전략을 앞세워 전 세계 소비자들을 `이케아 스타일`에 열광케 만들고 있다. 현재 이케아 매장은 모두 33개국 226개에 이른다. 가구를 포함한 생활용품을 취급하고 있는 이케아는 특히 진출한 국가마다 가구시장에서 5∼1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세계 최대 소매 유통업체인 월마트조차 브라질 독일 일본 등 일부 국가에서는 실적이 좋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진출한 국가 대부분에서 이렇게 성공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비즈니스 위크는 소개했다. 이케아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1년 매출액이 117억 달러에 이른다. 영업이익률도 10%로 경쟁업체보다 훨씬 높다. 이케아는 이 같은 견실한 실적에다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 세계 중산층에서 ‘컬트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것이 이 잡지의 분석. 이케아는 최근 중국과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조립식 가구의 선두주자인 스웨덴 회사 이케아(IKEA)가 급성장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컬트 브랜드’(다수의 열광하는 고객을 가진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 최신호(14일 발간)가 커버스토리로 보도했다. 또한 이케아(IKEA)의 창업자인 잉그바르 캄프라드가 유수의 IT, 금융, 제조, 미디어 등의 대표와 나란히 세계 부자로 꼽히고 있다.
이케아(IKEA) 향후비전과 전략
IKEA의 비전은 많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 하루하루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좋은 것이 결국엔 기업에게도 좋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른 그들의 사업 계획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책정한 낮은 가격으로 좋은 형태와 기능, 그리고 품질을 결합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사람들이 그들의 일정한 소득에서 더 나은 집을 만드는 데에 기업이 공헌하는 바이다. 집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고 더 나은 집은 더 나은 삶을 만들기 때문이다. IKEA에서는 수년간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한 연구를 해왔다. IKEA에서 말하는 ‘지속가능성’이란 사람들과 그들이 속한 사회가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잘 사는 것을 책임지는 것이다. 이는 환경을 보호하는 것과, 강하고 건강하며 사람들이 번영하는 사회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글로벌기업 IKEA
IKEA는 가구 사업에만 머물지 않고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IKEA 푸드 서비스, IKEA 맥주, IKEA 가전 사업과 더불어 이제는 호텔 사업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최근 유럽에서 재정위기의 여파로 주머니가 가벼워진 관광객을 상대로 한 저가 호텔이 호황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호텔 사업까지 진출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IKEA는 유럽 전역에 약 100곳의 호텔을 지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호텔체인에 IKEA가 직접 운영을 하지는 않고 호텔 운영 전문 사업자에게 운영권을 주고 투자만 하는 형식으로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IKEA는 호텔 사업에 90억 유로(약 12조 5700억원)을 투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조립식 가구 브랜드 IKEA가 참여한 만큼 IKEA 가구를 적용했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IKEA 가구를 적용하지 않고 대신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공사 기술을 도입했다. 현재 초고층 빌딩 같은 건축물에 쓰이는 모듈식 공법이 바로 그것으로 마치 구조를 단순화해 모듈 형태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IKEA의 DIY 가구처럼 호텔 객실 하나하나를 반-조립 형태로 미리 만든 뒤 현장으로 옮겨 시공한다. IKEA가 저가 호텔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최근 유럽에서 저가 호텔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재정위기 탓에 유럽 관광객들이 여행 비용을 줄이면서 저가 호텔을 찾는 수요는 갈수록 늘고 있다. 그리고 유럽에서 가장 경제 상황이 좋은 독일이 첫 사업지로 유력하다. IKEA는 호텔 사업 진출을 통해 기존에 시작한 다양한 사업부문과의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IKEA는 2006년 식품사업 부문인 IKEA 푸드 서비스를 설립해 음식 사업에 뛰어들었다. 식품 제조 및 유통 사업을 비롯해 가구 매장 내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매장 안에서 레스토랑 영업을 하는 것이 가구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EDNA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IKEA는 2011년 식품사업 부문에서 13억 유로(전체 IKEA 매출의 약 5.2%)의 매출을 올렸다. IKEA는 2012년 6월 자체 설계한 스마트 TV를 출시하면서 가전 사업에도 진출했다. IKEA는 또한 주류 사업에도 손을 뻗쳤다. 스웨덴의 한 양조업체에 위탁해 자체 브랜드 맥주를 출시하였다. 이 맥주는 IKEA 매장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판매된다. 가구와 식품 사업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셈이다. IKEA가 호텔과 레지던스를 운영할 경우 자사 식품사업 부문을 통해 식품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IKEA 기업소개
이케아(IKEA)는 다국적 기업으로 저가형 가구, 악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파는 사기업이다. 이케아는 좋은 디자인과 싼 가격, 그리고 무엇보다 손수 조립할 수 있는 가구로 유명해졌다. 이케아는 1943년 잉바르 캄프라드가 스웨덴에서 만들었으며 현재는 네덜란드에 등록된 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IKEA라는 이름은 설립자 이름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 그가 자란 도시 (Elmtaryd), 그리고 고향 (Agunnaryd)의 약자를 모아 만든 것이다. 이케아 홀딩 B.V. 가 모든 이케아 그룹의 모회사이며 여기에 속한 중요한 회사는 이케아 가구를 만드는 스웨드우드(Swedwood)가 있다. 디자인과 제품 개발은 이케아 스웨덴이 맡는다. INGKA 홀딩 B.V.는 스티칭 INGKA 재단이 맡고 있고 네덜란드 레이던에 있다. 인터 이케아 시스템즈 B.V.도 레이던에 있으며, IKEA의 콘셉과 등록상표를 소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대리점 협약도 여기에서 이루어진다. 이케아 그룹은 이에 속한 가장 큰 회사이다. 현재 호주, 독일,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레이트 연합, 중국, 러시아, 일본, 터키 등 세계 26개국에 280개의 매장이 있다. 그 중 223개는 '잉카 홀딩(Ingka Holding)'의 자회사인 '이케아그룹(IKEA Group)'이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30개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다. 잉카 홀딩은 잉바르 캄프라드 회장과 그의 부인, 변호사 등이 이사진으로 있는 네덜란드의 비영리 법인인 '스티칭 잉카 재단(Stiching Ingka Foundation)'이 소유하고 있다. 이케아의 상표권과 프랜차이즈 회사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터 이케아 시스템스(Inter IKEA Systems)'가 소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