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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요금정책

● 요금의 정책목표 - 수입의 증대 : 승객의 수요를 감소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당한 수준의 요금을 책정함으로써 수입을 증대시킬 수 있다. - 공평성 : 요금 부과는 모든 승객들에게 공정하고 형평한 것이어야 한다. 즉 수송하는 데 소요되는 운행비용을 적절히 고려하여 산출된 것이어야 한다. - 간편성 : 요금제도는 모든 승객들이 이해하고 이용하기 쉽게 간단하고 편리해야 한다. 또한 승객이 지불해야 할 요금을 승차하기 전에 알 수 있어야 한다. - 안전성 : 요금제도는 승객이나 승무원에 의한 부정행위를 최소한으로 줄여 모든 수입금이 경영자에게 안전하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 비용의 최소화 : 요금 징수에 소요되는 인건비와 장비 및 이외 유지비 등은 최소화 되어야 한다. - 사회적 목표와의 일치성 : 요금제도는 교통계획, 토지이용정책 등을 포함하는 사회 제반 목표와 부합되어야 한다. 즉 도심지에서는 승용차의 출입을 제한하고 되도록 지하철을 많이 이용하도록 하며, 도시 팽창을 억제하고, 저소득층이나 장애자들의 기동성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 요금징수 속도 : 요금징수방식은 운행비용과 승객들의 승차 및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며, 다른 차량 이용자나 보행자들을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 정보 : 요금제도는 버스회사나 정부 관련기관에 교통체계의 운영 상태에 관한 제반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융통성 : 요금제도는 근본적인 체계에는 변함이 없이 요금수준이나 노선망 그리고 차량형태 등에 있어서 장래에 일어날 변화에 대처할 수 있을 만큼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 할인요금 : 요금제도는 학생이나 노인들과 같은 특정 사회집단에 대하여는 요금할인으로 정책적인 배려를 해야 한다. 이러한 할인요금 제도를 실시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그들보다 많은 요금을 내는 다른 버스승객들로부터가 아니라 세금 등 사회 전체로부터 충당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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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T X

(1) KTX의 개념 KTX란 Korea Train eXpress의 줄임말로 한국 고속 철도를 의미한다. (2) KTX의 연혁 ① 1989. 05 : 경부고속철도 건설방침 결정(복선신선, ‘91-’98) ② 1990. 06 : 기본 계획 및 노선확정(서울-천안-대전-대구-경주-부산, 409km) ③ 1994. 06 : 차량도입계약 체결(프랑스 TGV 시스템 선정, 46편성) ④ 1998. 07 : 고속철도 건설 기본 계획 변경 단계별 개통 1단계: 서울-대전‘03년 12월, 서울-부산’04년 4월 개통/2단계: 2010년 개통 ⑤ 1999. 12 : 호남선 전철화 추진계획 수립(철도청) ⑥ 2003. 04 : 서울 - 부산목포 2004년 4월 동시 개통 확정 ⑦ 2004. 04. 01 : 경부호남 동시 개통 (3) KTX의 특징 ① 우리나라의 고속철도는 시속 350km로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운행 시에는 최고 시 속 300km로 달리게 된다. ②그 힘은 25,000볼트의 고압전류를 동력원으로 하고 있으며, 고속차량은 이를 전달 받아 13,560kw의 견인동력과 300KN(킬로뉴턴)의 전기제동력을 갖추고 운행한다. ③ 고속철도 차량의 외부형상은 유선형 구조로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됐고, 25,00볼트의 고압 전류의 집전력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1개의 팬터그래프(집전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4) KTX의 차량 구성 특징 ①고속열차는 1편성(1대)당 동력차 2량(칸), 동력객차 2량, 객차 16량 등 총20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차량 길이는 387.9m 이고 총중량은 771.2톤(승객탑승 기준)이다. ②차량 내 좌석의 경우 특실은 1열차 3석으로 127석이고, 일반식은 1열차 4석으로 808석으로서 총좌석은 1편성당 935석이다. ③간이좌석도 1편성당 30석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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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이용자의 증가

KTX는 2004년 4월1일 출범한 이래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과 전라선 및 경전선 등으로 운행 구간을 확대했다. 대한민국 경제의 성장동력 역할을 하고 지역 간 균형발전 및 국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개통 첫해 7만여명이었던 KTX 하루 평균 이용객은 올 들어 하루 14만9000명으로 증가했다. KTX에 대한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15만명을 넘어서는 상황이다. KTX는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이미 자리 잡았으며 앞으로도 KTX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증가할 것으로 여겨진다. KTX는 도입 초기부터 사람들의 관심과 함께 폭발적인 성장을 거두어 왔다. 지역간의 이동시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사람들은 많은 혜택을 얻게 된 것이다. 경제의 발전에 따른 인구의 이동이 빈번해지면서 KTX에 대한 효용성은 더욱 크게 증가하고 있다.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게 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KTX를 이용하게 되면 반나절 만에 목적지까지 도착이 가능한 상황이다. KTX는 고객들에게 빠른 교통수단으로서의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역 내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통해서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는 KTX가 지속적인 성장을 거두는 이유인 것이다. KTX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목적지까지 빠른 시간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원활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또한 역내의 편의시설을 통해서 높은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Ⅱ. 국내 실정에 맞는 개선 KTX 개통에 따라 서울~부산은 2시간40분, 서울~목포는 2시간58분으로 기존 열차보다 1시간30~40분 단축됐다. 프랑스에서 입증된 ‘TGV 시스템’을 열차 설계의 기본 개념으로 도입해 국내 실정에 맞게 개선했다. 국내의 KTX는 개통할 당시에 국내실정에 맞게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정착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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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KTX

기본적으로 KTX는 Korea Train eXpress의 약자로서 올해 4월 1일, 단군 이래 최대의 국가정책 사업이라는 고속철도가 마침내 개통되었다. 92년 6월 착공한지 13년만이다. 한국 고속철도(KTX)가 개통되면 한국은 프랑스 일본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에 이어 세계 6번째 고속철도 보유국으로 발돋움한다. 최대 속도 300km를 자랑하는 고속철도 개통이 국내 경제와 산업, 나아가 일반 시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과거 경부고속도로의 개통에 비할 바가 아니다.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현재 서울에서 1시간(새마을호 기준)이 넘게 걸리는 천안아산역까지 34분이면 충분하다. 동대구까지는 1시간39분, 4시간반이 걸리던 부산까지는 2시간40분이 걸린다. 호남선 구간도 마찬가지다. 서울에서 광주까지 2시간반, 목포까지는 2시간49분으로 단축된다. 2010년이 되면 경부선축의 통행시간은 더욱 당겨져 서울~부산 구간이 1시간56분으로 줄어든다. 전국이 실질적인 󰡐반나절 생활권󰡑이 되는 것이다. 고속철도 개통은 통행시간은 줄이고 체류시간은 늘리는 효과를 가져와 여행 방식이 바뀌고 고속철도역을 중심으로 테마파크 개발이 활발해지는 등 관광산업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프랑스의 경우 테제베(TGV) 개통전인 1980년까지 철도여행객중 무박 여행객은 26%에 불과했으나 테제베 개통 이후인 1985년에는 54%로 늘어났다. 열차가 시속 300km로 달리려면 그만큼 고도의 제작 기술이 요구된다. KTX의 경우도 영하 35도~영상 40도, 시간당 최대 강우량 150mm, 초속 500m의 강풍 등과 같은 혹독한 기후 조건에서도 시속 300km로 달릴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됐다. 고속 주행에도 승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실내 공기와 습도 등을 컴퓨터로 관리한다. KTX는 프랑스 TGV의 차량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지만 안전도에선 한수 위로 평가된다. 기존 TGV의 2중 제동장치보다 한 가지가 더 추가된 3중 제동 시스템을 갖춘 데다 선로의 굽은 정도가 일본은 반경 4000m, 프랑스는 반경 6000m인 데 비해 우리는 반경 7000m로 설계 시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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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KTX) 소개

1) 연혁 ◆1989 년 5월: 경부고속철도 건설방침 결정. ◆1990 년 6월: 기본계획및 노선확정 (서울-천안-대전-대구-경주-부산, 409km) ◆1994 년 6월: 차량도입 계약체결 (프랑스 TGV 시스텐 선정. 46편성) ◆1998 년 7월: 고속철도 건설기본계획변경 단계별개통 ▶1 단계, 서울-대전 2003년 12월 , 서울-부산 2004년 4월개통 ▶2 단계, 2010년 개통예정 ◆1999 년 12월: 호남선 전철화 추진 계획수립(철도청) ◆2003 년 4월: 서울-부산,서울-목포 2004년 동시개통 확정 ◆2004 년 4월: 경부, 호남선 동시개통 2)이름 선정배경 2003년 이미지통합(CI) 작업과 병행해 고속전철의 명칭을 공모한 결과 'KTX', '비호'(VIHO), '드림'(DREAM) 등을 후보군으로 올렸으나 첨단교통 이미지, 국민적 공감대, 차별화 등이 미흡해 최종 결정을 내지 못하고, 전문 업체의 용역을 의뢰하여 '케이스타'(K-Star), '코라'(KORA), '미렉스'(Mirex) 등을 다시 선정해 철도회원과 직원, 각계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설문 조사를 벌였으나 선호도가 크게 엇갈려 결국, 고속철도 시스템 명칭으로 널리 알려진 KTX(Korea Train eXpress)라는 명칭을 사용 3)세계 고속열차 운행역사 ◆1964 년 일본 신간선(신칸센) 개통 ◆1984 년 프랑스 TGV(떼제베) 개통 ◆1991 년 독일 ICE(이체) 개통 ◆1992 년 스페인 AVE(아베) 개통 ◆2004 년 대한민국 KTX 개통 (세계5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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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다이바

도쿄 최고의 관광 지역 오다이바 오다이바는 도쿄도에서 엄청난 비용을 투자하여 기존의 인공섬을 새로운 관광 테마파크로 변신시킨 곳이다. 처음에는 각종 기업체 이전을 목적으로 하였지만, 높은 비용 부담으로 많은 기업체 유치에는 실패하였다. 현재는 넓고 큰 공원과 각종 편의 시설과 쇼핑센터, 그리고 전시장과 콘서트홀을 유지하여 새로운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오다이바 중심에 놓인 레인보우 브리지는 도쿄 타워와 더불어 도쿄의 상징물로 자리 잡았다. 오다이바 해변공원은 명실공히 도쿄에서 연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데이크 코스다. 공원 내에 우뚝 서 있는 자유의 여신상은 레인보우 브리지와 더불어 최고의 포토 스포트 중 하나다. 신바시역에서 유리카모메를 타고 25분 이동하면 오다이바에 갈 수 있다. *팔레트 타운 오다이바 남부에 위치한 복합 레저 타운이다. 메가 웹, 비너스 포트, 도쿄 레저 랜드, 대규모 공연장 등이 있다. 메가 웹과 도쿄 레저 랜드는 아오비역 출구 오른쪽에 있으며 선 워크와 비너스 포트는 왼쪽에 있다. 대부분 이곳을 오다이바 여행의 첫 코스로 계획을 세운다. 오다이바를 대표하는 관광지이지만 세계 도시 박람회의 예정지에 건설 되어 있기 때문에 차지권이 종료되는 2010년에는 패쇄될 운명이다. -비너스 포트 팔레트 타운에 있는 비너스 포트이다. 비너스 포트는 여성을 위한 쇼핑 천국이라고 불리는데 유럽풍의 테마파크 쇼핑몰로 일본에서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센터이기도 하다. 상점들의 분위기는 매우 고급스럽지만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들도 종종 볼 수 있다. 시간에 따라 해가 뜨고, 저녁 노을이 물들고, 별이 쏟아지는 밤으로 변하는 천장의 모습은 쇼핑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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