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외식창업 필승전략
해당 자료는 22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2
  • 품질인증

소규모 외식창업 필승전략

자료번호 p750469
수정일 2013.01.24 등록일 2011.06.18
페이지수 2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s*****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소규모 외식창업의 성공키워드 찾기.
사진자료를 적절히 가미하시면 좋은 자료가 될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성공한 외식창업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시사점)
1) 외식창업 실태에 대한 통계자료 제시
Ⅱ. 본 론
1. 접목시킬 이론적 배경
1) 외식 산업의 특성
2) 입지와 상권에 맞는 아이템
3) 유망한 아이템 찾기
4) 점포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상권의 범위
5) 좋은 입지를 찾기 위한 입지조건 분석
2. 외식업계 현황 분석
1) 외식업계 분야별 현황 분석
2) 현 외식업체들의 성공 포인트
3. 성공 창업 상권과 층수에 맞는 아이템 찾기
1) 아이템만 잘 선정하면 ‘상층’도 명당이다
2) 외식창업의 실패요인 및 성공요인 분석
4. 성공한 외식 창업[사례 분석]
1) 사례분석 - 본죽
2) 사례분석 - 민들레영토
3) 사례분석 - 오니기와리 이규동
4) 특정고객 타겟층 - 20~30대 도시 여성
5. 사례분석으로 본 외식업의 성공 요소 5가지
Ⅲ. 결 론
1. 소규모 외식 창업의 11가지 성공 키워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규모 외식창업 필승전략
Ⅰ. 서 론

누구나 창업을 꿈꾸고, 종자돈을 털어 어렵고 힘든 과정을 거쳐 부푼 희망을 않고 시작하는 창업. 하지만 성공 확률 20%내외, 1년 안에 100개중 20개 이하만 생존하는 냉혹한 현실이 기다리고 있다. 최근 구조조정과 장기불황으로 인해 예비 창업자들이 몰려 그 어느 때보다 창업시장은 치열해지고 있다. 잘만 하면 현재의 생활에서 단기간에 여유로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현금회수율이 높고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성공으로만 이어진다면 어떠한 사업보다도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지금도 많은 사람이 외식창업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창업자들의 관망세, 자영업자의 감소세, 사업 매출부진으로 인한 폐점하는 업소가 증가함에 따라 외식업 전체적으로는 많이 위축되고 정체된 상태이지만, 최근 나타난 트렌드에 의하면 소규모 예비창업자들은 기존의 아이템에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가미하는 형태의 창업을 시도하는 추세다. 그동안 다수의 소규모 창업자들은 점포, 인테리어, 기기, 집기 등을 구입하면 점포 권리금이 높지 않은 B급 이하 상권에서도 창업비용이 1억 원을 훌쩍 넘어가기 때문에 막대한 창업비용과 운영자금을 감당 할 수가 없어 소규모의 창업을 선택하게 된다.
이처럼 기존 창업자들이 자금 부족으로 소규모 창업을 선택해왔던 반면, 최근에는 치밀하게 계산된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소규모 창업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2010년에 유독 강세를 띄며 시장을 이끌었던 외식업의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그 중 소비자들은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외식 시장에는 건강에 초점을 맞춰 제품과 메뉴를 구성하는 것이 대세다. 또, 기본적으로 식자재 역시 신선함과 몸에 해를 주지 않는 유기농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트렌드가 됐다. 현재 창업시장은 가격도 저렴하면서 분위기는 세련되고 메뉴의 질은 오히려 높게 구성하는 고객 니즈를 반영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 지는 만큼 이에 잘 대비한 브랜드나 독립점포들은 성공적으로 안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처럼 소자본 창업의 80%를 차지하며 시장 경쟁력이 상당히 높은 외식업 분야에서 살아남기 위해 그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전략적인 창업을 위한 마케팅, 서비스, 공급 프로세스, 주 타깃 등 지침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이 논문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자영업자33% OECD최고 ‘출혈경쟁’

통계청과 국제노동기구(ILO)는 우리나라 취업자 10명 중 3명 이상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를 내놓았다. 2006년 기준 우리나라 자영업자(고용주 포함)는 776만7000명으로 전체 취업자(2315만1000명)의 33.6%를 차지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다. 그리스와 터키(2005년 기준)가 각각 30.1%와 29.8%로 우리나라의 뒤를 이었다. 이탈이라(17%),캐나다(15.4%),영국(12.7%) 등은 10%대였고 덴마크(7.8%), 미국(7.4%) 등은 10%에 이하다. 자영업자와 함께 이들 사업장에서 일하는 무급가족 종사자를 포함하면 우리나라는 전체 취업자 중 40%가량이 자영업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터키(45.8%)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국내 자영업은 과도한 경쟁과 극심한 내수경기 침체로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특히 많은 창업자들이 손쉽게 택하는 ‘먹는장사’ 즉 외식업은 심한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이 펴낸 서울경제 9월호에 따르면 전국의 음식점 60만 여 곳 가운데 올해까지 휴업이나 폐업한 곳은 23%인 13만9237곳, 폐업 4614곳으로 서울 시내 음식점 3곳 가운데 1곳이 올 들어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 생긴 외식업소 가운데 5년 후까지 남아 있는 식당은 10곳 중 2곳에 불과하다.

2) 외식업 5년 후 생존율 10곳 중 2곳 불과
통계개발원이 발표한 ‘한국의 서비스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창업한 외식업소 가운데 2006년까지 남아 있던 업체를 조사한 결과 생존율은 22.7%에 불과 하며, 이중 소규모 외식업소의 생존율은 더욱 낮아진다. 이처럼 외식업소의 폐업이 많은 것으로 고유가, 고물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 외에 짧은 창업 준비기간과 전문성 부족 등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 실제 서울시의 음식점 경영주 실태조사 결과 77%가 창업 준비 기간이 3개월~1년 이하라고 답했고, 1~2개월을 준비하고 개업한 응답자도 12%에 달했다. 외식업 신규 업소들의 자생력 강화와 기존 업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비 창업자들의 신중한 접근이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미영, [10평의 기적] 서울문화사
● 김영갑, [외식 창업론] 교문사
● 최재희, [소자본 창업 어떻게 할까요] 서울문화사
● '2006 대한민국 베스트 프랜차이즈 성공창업'(넥스웍 펴냄. 주순구 공저)
● 이경태, 줄 서는 식당 창업의 7가지 비밀(이른 아침)
● 소상공인종합정보시스템 자료 참고 (2011,04,17)
● 소상공인 e-러닝센터 자료 참고 (2011,04,17)
● 소상공인교육정보시스템 자료 참고 (2011,04,1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소규모 외식창업 필승전략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외식창업계획서 (인도카레전문점)
  • 외식창업계획서 (인도카레전문점) 서론 90년대부터 시스템과 운영 매뉴얼을 갖춘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해외브랜드의 대거 도입과 한국 전통음식을 중심으로 한 국내 자생브랜드의 약진, 단체급식 확대 및 발전 등 업종의 다변화와 외식 시장성장과 발전의 전환기를 만들었다.한때 IMF 한파에 의한 경제나 경영환경요건의 악화 등으로 인하여 소득감소 및 소비수준의 하향 추세는 외식시장 역시 경기를 하락시켜 경기불안에 따른 소비심리의 위축은 모든 외식업체의 매출을 30~50%이상 크게 감소시키고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었지만. 현재는 스스로 경쟁력은 갖추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
  • [외식창업] 점포설계와 인테리어(점포설계의 중요성, 점포인테리어 검토사항, 주방설계)
  • [외식창업] 점포설계와 인테리어(점포설계의 중요성, 점포인테리어 검토사항, 주방설계) [외식창업] 점포설계와 인테리어 I. 설계시 중요성 1. 설계의 순시 및 중요성 1) 주방 먼저 설계해야 한다. 점포는 주방과 흘 그리고 부속시설로 구성된다. 그리고 업종 ․ 업태가 결정되면, 판매할 메뉴가 결정되며, 거기에 따르는 필요한 주방기기를 선정하고 선정된 주방기기의 규격을 결정하여 주방면적을 확정한다. 또 한 방법은 대략 주방의 면적을 할당해 놓고 거기에 맞는 설계를 하는 방법이나, 후자는 경험이 많아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흘 대비 주방면적은 업종에 다르지만 7:3 정도가 가장 무리가 없을 듯하다. 그러나 어떤 방법을 하든지 주방의 위치를 확정하고 설계한 그 다음에 객석구성 등을 생각하면서 인테리어 공사를 실행해야 한다. 이러한 순서에 의해 업무가 집행되어야 기능상 문제가 없는 점포가 건설된다. 그런데 주방기능과 주방규모를 생각하지 않고 객석이 많아야 많은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고 우선 객석과 객석의 분위기만 생각하여 고급의자, 파티션(칸막이) 등으로 홀을 꾸민다. 문제가 있는 점포에 가 보면 100평 규모의 대형 점포에 주방이 10평 정도밖에 되지 않는 점포도 있다. 2) 철저한 준비 후 공사를 시작한다. 공사일정, 견적서, 자재샘플, Layout, 조명 등을 확정한 후에 일정을 확정한다. 준비과정이 미흡하면 결국 개점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공사일정을 지키지 못하면 임대료, 관리비, 직원급료, 영업전략과 매출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또한 Layout을 설정할 때 경험이 없는 예비 창업자들은 인테리어 업체가 일하기 편리하도록 구성한 그대로 하는 경우가 거의 \'다\'라고 단정할 수 있다. 구조가 잘못되면 영업하면서 불편함을 느끼며 종업원 동선에 문제가 발생하여 인건비가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또한 고객에게도 불편함은 기본이고 비위생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Layout 설정시 본인이 잘못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공사 일정표를 감독해야 한다. 모든 것을 업자에게 일임해 버리면 언제 공사가 완료될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인테리어 공사에 맞추어서 주방기기 구매나 입고일자, 직원의 선발일정, 원자재 입고일정을 정해야 하는데, 인테리어 일정조차 모르고 업체에 맡긴다는 것은 곧 점포개점업무가 처음부터 무계획적이었다는 것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인테리어 계약이 성사되면 반드시 공사 진행 일정표를 작성토록 하고 중간진행을 경영주 스스로 직접 확인해야 한다. 만약 인테리어 공사일정표조차 작성할 수 없거나 그 작성을 꺼리는 업체라면 기술이 없거나 무성의한 업체이며 단순한 목수작업, 도장업체 작업수준의 작품밖에 나오지 않을 것이다. 무조건 견적가격이 적은 부실업체를 선정하는 것보다는 약간 견적자가 높게 나와도 신용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공사에 임할 것이 좋으며 반드시작업기간을 계약서에 기재하여야 한다. 4) 경영주 기본 컨셉을 시공자와 협의해야 한다. - 판매하고자 하는 메뉴를 명확히 결정한다. - 앞으로 개발할 메뉴도 생각하여 주방에 대한 의견을 기록 정리한다. - 별도의 관리사무실이 없을 때에는 주방 일부에라도 종업원의 탈의장이나 휴식공간을 마련토록 한다. 즉 유니폼을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 창고는 최소한 원자재 3일분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나 냉동, 냉장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다. - 인테리어 업체가 직접 실측한 도면을 사용하여 주방 Layout이나 객석도면을 작성토록 하되, 메뉴와 객단가에 따라서 많은 검토를 해야 한다. 전문지식이 부족하다고 인테리어 업체에만 의존하지 말고 본인이 노력하든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동선과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잘 지키도록 레이아웃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 의자와 탁자의 배치, 룸 구성에도 최소한 자기의견을 제시토록 한다. 내용도 잘 모르면서 자기주장만을 하라는 얘기가 아니고 최소한의 투자라도 처음 시도하는 사업인 이상 전력투구해야 하므로 여러 교육기관에서 습득한 지식, 전문서적을 읽고 터득한 지식, 여러 점포의 견학을 토대로 하여 얻는 지식을 종합하여 문서화한 내
  • 디오니소스 신화
  • 디오니소스 신화와 의식의 철학적 의미 들어가는 말 만약에 우리가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신화와 그 신을 기리는 종교 의식(Dionisia)을 현대인의 개념 체계 속에서 이해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그것이 지닌 비상식성 내지 비합리성--그 무질서와 광기, 집단 혼음과 生食(omophagia)등--때문에, 그러한 주제가 어떻게 철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을지 자체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될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는 근세 이후부터 학문적 탐구 도구로서의 계산적 이성(ratio)에 점점 더 가치를 부여해 온 서양의 전통 철학이 19 세기 말까지 왜 디오니소스 의식에 대해 철학적인 논의나 토론의 대상으로 삼지 않았었는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20 세기 초부터 그리스 철학의 발생을 단지 그 당시의 신화적 사유의 전통과의 단절을 통해 이루어진 논리적 학문적 이성의 비약적인 발전 속에서 찾으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전통적 사유의 연속이라는 문화적 맥락 속에서 찾으려는 연구가 출현하면서, 디오니소스 신화와 종교 의식은 그것이 지닌 비합리성의 극치에도 불구하고 서서히 철학적 탐구의 대상이 되기 시작했다. 그러한 변화의 직접적인 계기는 물론 인류학과 비교 종교학의 발달 덕분이지만, 보다 더 근본적인 원인은 하나의 사상이나 제도 등에 대한 연구를 그 당시의 문화적 조건 속에서 찾으려는 보다 종합적인 시각을 지닌 학문 정신의 발달에 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학문적 분위기 속에서 그리스 비극의 탄생과 연관지어 니체가 행한 인간의 디오니소스적 본성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20 세기 초에 불어닥친 과학적 이성주의에 대한 회의와 비판의 풍조와 맞물리면서, 디오니소스 신을 합리성이라는 틀에 갇혀 있는 인간의 사유를 해방시켜 주는 해방신(Theos Eleutheros)내지 정열(pathos)의 신으로서 현대인들의 개념 체계 속에 강렬하게 각인시키게 되었다. 특히 최근 들어 ‘동일성 의미 이성 중심‘을 중시하는 전통 철학에 대해, ’타자성 비의미 감성 변두리 내지 주변‘의 가치를 살려내려는 탈근대주의적 사유는 비합리성에 대한 단적 표상으로서의 디오니소스 신이 함의하고 있는 의미에 대하여 철학적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새롭게 평가할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그러나 과연 디오니소스 신은 니체가 생각하였듯이 단순히 현대인의 개념 체계 속에서 이해되는 이성에 단적으로 대립되는 파토스를 표상하는 신일 뿐인가 ? 그리스인들이 생각하고 있었던 로고스는 과연 파토스와 서로 배타적으로 대립되는 개념인가 ? 만약에 우리가 그렇게 생각한다면, 우리는 ‘hubris를 범하지 않고 중용을 지킴’(meden agan)을 유한자로서의 인간이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격률로 여겼던 그리스인들이 어떻게 디오니소스 신화 및 의식을 인정할 수 있었는지를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눈에 질서와 정상의 세계로부터 이탈하게 만드는 그러한 종교 의식은 도대체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녔던 것인가? 본 글은 디오니소스 신화 및 의식을 우선 그리스인들의 종교적 개념 체계 일반 속에서 그 성격을 살펴보고, 그것이 그리스 비극과 희극의 발생 및 발달에 그리고 철학적 사유의 전개에 끼친 영향을 밝히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그러한 고찰은 소위 인간의 두 기능으로서의 이성과 감성이 인간의 삶에 그리고 철학적 사유 자체에 어떻게 작용하는 것인지를 드러내 줌으로써, 지금까지 인류가 근대 사회로 넘어 오면서 그 두 기능을 상보보다는 대립의 관계로 바라보는 시각을 고정화시킴으로써 야기시켰던
  • 소규모 외식창업 필승전략
  • 소규모 외식창업 필승전략 Ⅰ. 서 론 누구나 창업을 꿈꾸고, 종자돈을 털어 어렵고 힘든 과정을 거쳐 부푼 희망을 않고 시작하는 창업. 하지만 성공 확률 20%내외, 1년 안에 100개중 20개 이하만 생존하는 냉혹한 현실이 기다리고 있다. 최근 구조조정과 장기불황으로 인해 예비 창업자들이 몰려 그 어느 때보다 창업시장은 치열해지고 있다. 잘만 하면 현재의 생활에서 단기간에 여유로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현금회수율이 높고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성공으로만 이어진다면 어떠한 사업보다도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지금도 많은 사람이 외식창업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창업자들의 관망세, 자영업자의 감소세, 사업 매출부진으로 인한 폐점하는 업소가 증가함에 따라 외식업 전체적으로는 많이 위축되고 정체된 상태이지만, 최근 나타난 트렌드에 의하면 소규모 예비창업자들은 기존의 아이템에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가미하는 형태의 창업을 시도하는 추세다. 그동안 다수의 소규모 창업자들은 점포, 인테리어, 기기, 집기 등을 구입하면 점포 권리금이 높지 않은 B급 이하 상권에서도 창업비용이 1억 원을 훌쩍 넘어가기 때문에 막대한 창업비용과 운영자금을 감당 할 수가 없어 소규모의 창업을 선택하게 된다. 이처럼 기존 창업자들이 자금 부족으로 소규모 창업을 선택해왔던 반면, 최근에는 치밀하게 계산된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소규모 창업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2010년에 유독 강세를 띄며 시장을 이끌었던 외식업의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그 중 소비자들은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외식 시장에는 건강에 초점을 맞춰 제품과 메뉴를 구성하는 것이 대세다. 또, 기본적으로 식자재 역시 신선함과 몸에 해를 주지 않는 유기농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트렌드가 됐다. 현재 창업시장은 가격도 저렴하면서 분위기는 세련되고 메뉴의 질은 오히려 높게 구성하는 고객 니즈를 반영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 지는 만큼 이에 잘 대비한 브랜드나 독립점포들은 성공적으로 안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처럼 소자본 창업의 80%를 차지하며 시장 경쟁력이 상당히 높은 외식업 분야에서 살아남기 위해 그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전략적인 창업을 위한 마케팅, 서비스, 공급 프로세스, 주 타깃 등 지침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이 논문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자영업자33% OECD최고 ‘출혈경쟁’ 통계청과 국제노동기구(ILO)는 우리나라 취업자 10명 중 3명 이상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를 내놓았다. 2006년 기준 우리나라 자영업자(고용주 포함)는 776만7000명으로 전체 취업자(2315만1000명)의 33.6%를 차지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다. 그리스와 터키(2005년 기준)가 각각 30.1%와 29.8%로 우리나라의 뒤를 이었다. 이탈이라(17%),캐나다(15.4%),영국(12.7%) 등은 10%대였고 덴마크(7.8%), 미국(7.4%) 등은 10%에 이하다. 자영업자와 함께 이들 사업장에서 일하는 무급가족 종사자를 포함하면 우리나라는 전체 취업자 중 40%가량이 자영업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터키(45.8%)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국내 자영업은 과도한 경쟁과 극심한 내수경기 침체로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특히 많은 창업자들이 손쉽게 택하는 ‘먹는장사’ 즉 외식업은 심한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이 펴낸 서울경제 9월호에 따르면 전국의 음식점 60만 여 곳 가운데 올해까지 휴업이나 폐업한 곳은 23%인 13만9237곳, 폐업 4614곳으로 서울 시내 음식점 3곳 가운데 1곳이 올 들어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 생긴 외식업소 가운데 5년 후까지 남아 있는 식당은 10곳 중 2곳에 불과하다. 2) 외식업 5년 후 생존율 10곳 중 2곳 불과 통계개발원이 발표한 ‘한국의 서비스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창업한 외식업소 가운데 2006년까지 남아 있던 업체를 조사한 결과 생존율은 22.7%에 불과 하며, 이중 소규모 외식업소의 생존율은 더욱 낮아진다. 이처럼 외식업소의 폐업이 많은 것으로 고유가, 고물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 외에 짧은 창업 준비기간과 전문성 부족 등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 실제 서울시의 음식점 경영주 실태조사 결과 77%가 창업 준비 기간이 3개월~1년 이하라고 답했고, 1~2개월을 준비하고 개업한 응답자도 12%에 달했다. 외식업 신규 업소들의 자생력 강화와 기존 업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비 창업자들의 신중한 접근이 있어야 할 것이다.
  •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갈등과 조화 - 토마스만(Thomas Mann)의 『베니스에서의 죽음 (Der Tod in Venedig)』을 중심으로
  •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갈등과 조화 - 토마스만(Thomas Mann)의 『베니스에서의 죽음 (Der Tod in Venedig)』을 중심으로 제1장 서론 음식에 소금을 넣으면 간이 맞아 먹을 수 있지만 소금에 음식을 넣으면 짜서 먹을 수 없다. 인간의 욕망도 마찬가지로, 삶 속에 욕망을 넣어야지 욕망 속에 삶을 집어넣으면 안 되는 법이다. 욕망이란 인간을 살아가게 하는 생의 근본적 원동력이며 인류를 진보케 한 열정이다. 니체는 욕망을 좇는 인간을 디오니소스적 인간이라 하였고 반대로 이성과 논리로 생각하는 인간을 아폴로적인 인간이라 했다.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 기반을 둔 철학적이고 문학적인 개념을 뜻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퓌츠는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이 단순히 미학적인 규범에 속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 존재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힘’이라고 규정했다  ≪ … 중 략 … ≫ 2. 1) 텍스트에 나타난 아센바흐의 디오니소스적인 것으로의 도취 토마스 만은 예술가 정신을 하나의 가슴 속에 들어 있는 두 영혼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토마스 만은 자신의 작품 베니스에서의 죽음의 주인공 아센바흐를 통해 이러한 예술가의 전형을 만들어 낸다. 아센바흐는 출생에서부터 토마스 만이 말한 예술가적 기질을 획득하고 있는 인물로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개념을 통해 묘사된다. 그의 아버지는 지방의 고위 법관이며 그의 선조들은 대대로 군인이나 관료직을 지내며 엄격하고도 검약한 삶을 살아온 성실한 정신력의 소유자들이다. 반면 그의 어머니는 성마르고 육욕적인 혈통의 자제로서 보헤미안적 기질을 지닌 악사의 딸이었다. 이처럼 그의 내면에는 출생에서부터 비롯된 두 기질의 대립이 언제나 존재했다. 그러나 아센바흐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그의 부모를 통해 물려받은 그 이중적 성향 중 일부, 부계를 통해 물려받은 성향만을 극단적으로 키워나간다. 아센바흐는 <프리드리히 대왕>, <마야>, <가련한 남자>등을 집필한 성공한작가가 되는데, 이때부터 그는 예술가로서의 외적인 위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엄격하게 자기를 통제하며 규율을 엄수하는 등 경직된 삶을 살아가기 시작한다. 이런 그에게 디오니소스적인 충동은 위험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는 자신의 감정과 충동을 철저히 억제하며 일말의 빈둥대거나, 방종하는 모습 없이 살아간다. 즉 그는 자신의 태생의 내면적 이중성에도 불구하고 모든 가치를 아폴로적 세계 즉, 근면, 위엄, 시민성, 고전성, 사회적 인정등과 같은 것에 두고 있었던 것이다. 문제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대가적 품위를 위해 자기 자신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사회적 성실성을 지켜나가지만, 아센바흐가 획득한 사회적 품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